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아프리카 젊은 여성들 에이즈 다시 확산

알림

아프리카 젊은 여성들 에이즈 다시 확산

입력
2018.03.20 18:20
14면
0 0

작년 감염자 180만명 중

20%가 15~24세 여성

남성들보다 2배 이상 감염

사하라 이남서 주로 발생

경제난 탓 연상 남성과 관계

다시 동년배에 전파시켜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후천성면역결핍증(AIDSㆍ에이즈) 신규 감염이 줄면서 2030년쯤이면 에이즈가 퇴치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 적이 있다. 하지만 최근 아프리카 지역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에이즈가 급속도로 번지면서, 오히려 재확산이 우려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6일(현지시간)은 “각종 예방 교육과 항레트로바이러스 약물 출시 등으로 1990년대 말 이후 신규 에이즈 감염이 감소해 왔지만 최근 감소속도가 눈에 띄게 둔화됐다”고 전했다. 특히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지역 젊은 여성들에게서 지속적으로 감염이 확인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엔에이즈계획(UNAIDS)에 따르면 2016년 새로 에이즈에 감염된 사람이 180만명인데, 이 가운데 20%가 15~24세 여성인 것으로 집계됐다.

전문가들은 아프리카에서 젊은 여성들이 젊은 남성들보다 2배 이상 높은 감염률을 보이는 것에 우려하고 있다. 다른 지역의 경우 젊은 남성 비율이 더 높은데, 정반대 상황이 벌어지고 있어서다. 젊은 여성의 경우 경제적 도움 때문에 연상 남성과 성관계를 갖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연상 남성과의 성관계를 통해 에이즈에 감염된 젊은 여성들은 이후 동년배 남성들에게 에이즈를 전파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연도별 에이즈 신규 환자 발생 추이. 2015년 이후 감소 폭이 눈에 띄게 둔화되고 있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젊은 여성들의 에이즈 신규 발생이 줄어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연도별 에이즈 신규 환자 발생 추이. 2015년 이후 감소 폭이 눈에 띄게 둔화되고 있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젊은 여성들의 에이즈 신규 발생이 줄어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남아프리카공화국에 기반을 둔 카프리사에이즈연구소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에이즈 감염률이 높기로 유명한 남아공 콰줄루나탈의 브렌다 지역에서 15~24세 여성들에게 에이즈를 옮긴 남성들은 여성들보다 평균 8.7세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상의 남성과 교제했다 에이즈에 걸린 남아공의 시제니 소니(29)는 WSJ에 “이 곳에서는 흔한 일”이라며 “콘돔을 정기적으로 사용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수입이 충분치 않았던 소니는 18세 때부터 이 남성과 함께 지내왔으며 그 사이에서 아들을 낳았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그는 다른 여성과도 관계를 맺어온 것으로 확인됐다. 연상의 남성과 만나고 있는 21세의 또 다른 여성은 “’돈을 주니까 콘돔을 사용하자고 말할 권리가 없다’는 말을 듣기도 했다”고 전했다.

아프리카에서 젊은 인구층이 늘고 있는 점은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요인으로 꼽힌다. 아프리카 인구의 60%는 25세 이하의 젊은 층이다. UNAIDS는 2010~2016년 에이즈 신규 감염이 15.6% 감소했는데,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서 15~24세 인구가 증가하지 않았다면 18.5%의 감소율을 기록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이런 이유로 전문가들은 여성들을 보호하기 위해 여성들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도구들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여성 체내에서 항레트로바이러스 약물을 방출하게 하는 물질을 고안해 낸다거나, 매일 복용해서 에이즈를 예방할 수 있는 요법을 연구하는 식이다. 카프리사에이즈연구소의 큐아레이사 압둘 카림 박사는 “2010년 에이즈 감염률을 낮출 수 있는 질 살균젤을 개발한 적이 있는데,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게 쉽지 않다는 걸 알았다”며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채지선 기자 letmekno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