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애니팩트] 물수리의 눈에는 눈부심을 방지하는 필터가 있다

알림

[애니팩트] 물수리의 눈에는 눈부심을 방지하는 필터가 있다

입력
2018.03.12 11:30
0 0
물수리 눈에는 눈부심을 방지하는 필터가 있다. 픽시노
물수리 눈에는 눈부심을 방지하는 필터가 있다. 픽시노

물수리는 유일하게 낮에 사냥을 하는 맹금류입니다. 유유히 하늘을 날다가 쏜살같이 물고기를 낚아채는 장면은 언제나 감탄을 자아내게 하죠. 그런데 물수리는 어떻게 높은 하늘에서도 물 속을 잘 볼 수 있을까요? 게다가 낮에는 햇빛이 수면에 반사돼 물 속이 잘 보이지 않는데 말이죠.

그 비밀은 바로 물수리의 ‘눈’에 있습니다. 우선 물수리는 사냥을 할 때 ‘직각’으로 수면을 바라봅니다. 수면을 위에서 직각으로 내려다보면 사선으로 볼 때보다 물 속이 더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수면을 수직으로 볼 수 없는 경우에는 사냥을 할 수 없는 걸까요? 아닙니다! 물수리의 눈에는 편광필터 기능이 있습니다. 편광필터란 빛의 산란을 막아 물체에 생기는 반사광을 제거하는 필터를 말합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에 따르면 물수리의 눈에 있는 순막이 편광필터의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그 덕분에 사선으로 보더라도 반사광의 영향을 받지 않아 물고기를 더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은 것입니다.

또 최창용 조류전문가에 따르면 물수리의 눈은 사람에 비해 해상도가 5~8배 높아서 상공 100m에서도 물고기를 자세하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뛰어난 시각과 편광 필터 기능으로 빛이 반사되는 낮에도 물고기를 사냥하는 물수리! 정말 멋지지 않나요?

▶   동그람이 페이스북 바로가기

▶   동그람이 포스트 바로가기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