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북교육감 후보에게 듣는다] 임종식 후보

알림

[경북교육감 후보에게 듣는다] 임종식 후보

입력
2018.03.07 09:56
0 0

“경북교육이 대한민국 교육 표준이 되도록 하겠다”

임종식 전 경북도교육청 교육정책국장
임종식 전 경북도교육청 교육정책국장

임종식(63) 전 경북도교육청 교육정책국장은 “40년 교육의 최일선에서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 전문성을 경북교육의 미래를 위해 바치기로 다짐했다”며 경북도교육감 선거에 출마하는 입장을 밝혔다.

임 전 국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단순 지식을 가르칠게 아니라 정보를 가공 처리해 모델링하는 방법을 가르쳐서 학습능력 자체를 높이는 창의적 인재육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율형 사립고 축소∙폐지 정책에는 반대, 무상급식 확대 정책은 찬성 입장을 보였다.

임 전 국장이 경북도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이유와 당선됐을 경우의 정책 등을 들어봤다.

-출마 이유는.

“지난 40년간 학교현장과 교육행정의 최일선에 있으면서 교육전문가와 학부모, 교사들과 숱한 토론을 벌이며 경북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해왔다. 지금껏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 검증된 리더십과 전문성을 아이들과 경북교육의 미래를 위해 바치기로 다짐했다.

급변하는 산업시대를 맞아 교육은 미래역량 중심 교육으로 혁신적으로 변해야 한다. 경쟁과 성과 보다는 아이들의 행복과 삶을 책임지는 경북교육을 만들고 싶다. 경북교육정책이 대한민국 교육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책무를 다하겠다.”

-공교육이 무너졌다는 말이 많다. 어떻게 생각하나.

“많은 분들이 공교육의 붕괴에 대해 우려한다. 두 가지의 의미가 있다고 본다. 하나는 몸과 마음이 건강한 민주시민 양성이라는 학교교육의 기본 목표 달성에 미흡하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학교교육이 대학입시 준비라는 현실적 문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지 못한다는 의미라고 생각한다.

학교교육이 바로서기 위해서는 교육가족들의 인식개선과 수업혁신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며, 밖으로는 대학입시 제도의 변화가 뒷받침돼야 한다. 미래사회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등의 등장으로 인간과 기계가 함께 공존해야 하는 시대로 변하고 있다. 초중등 교육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어야 하며, 대입제도 역시 이러한 능력을 평가하는 쪽으로 변해야 한다.”

-정부가 자율형 사립고 축소 내지 폐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공과가 있을 텐데 어떻게 생각하나.

“자사고와 외고, 국제고 등 특수목적 고등학교는 과학 외국어 해양 예술 체육 등 전문가를 조기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나 입시위주 기관으로 변질되는 경향을 보여 비판 받고 있다. 하지만 현재 운영이 잘못되고 있다고 해서 폐지에서 해법을 찾는 것은 무리다. 드러난 문제점이 있다면 개선해 가면서 본연의 설립목적에 충실한 학교로 돌려 놓는 것이 중요하다.”

-경기교육청 등에선 방과후 자율학습을 사실상 폐지했다. 대구 경북은 상당수 학교가 실정에 따라 사실상 강제 자습을 하고 있는데 그 효과에 대해 의견이 엇갈린다. 후보의 견해는.

“이름만 자율인 방과후 자율학습은 원칙적으로 반대다. OECD교육기술국장은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으로 ‘한국 학교는 지식을 재생산할게 아니라 학생들이 아는 걸 끄집어 내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고 학문 경계를 넘나들며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줘야 한다’고 말했다.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기 위해서 질문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

지식의 유통기한이 점점 짧아지는 사회의 변화에 맞춰서 단순 지식을 가르칠 것이 아니라 정보를 가공 처리해 모델링하는 방법을 가르쳐서 학습 능력 자체를 높일 때가 되었다고 본다.”

-서울 인천교육청 등에선 앞으로 상∙벌점제를 없애고 휴대전화 사용도 허용한다고 한다. 기대와 우려가 공존한다. 체벌금지 후속조치인 상∙벌점제가 폐단이 많다는 것은 익히 잘 알려져 있다. 학생인권을 존중하면서 동시에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효율적 대안은 어떤 게 있을 수 있나.

“학생인권, 교권은 함께 보호 받아야 하는 소중한 권리다. 제도적 장치가 부족하다. 학생인권 조례와 교권보호 조례를 동시에 제정해 사랑과 존경이 넘치는 아름다운 학교를 만들고자 한다. 교권침해 사례 증가와 교권 위축은 교단 붕괴로 이어지고 그 피해는 우리 모두에게 되돌아 올 수 밖에 없다. 원스톱 학생인권 및 교권보호 체계를 구축하겠다.”

-농어촌은 물론 대도시도 학령인구 감소로 소규모학교 통폐합이 현안과제로 대두했다. 통폐합에 대해 반대 또는 찬성하는 의견이 나뉘는데 후보의 견해는.

“읍면지역에 ‘초등자유학구제’를 도입하고 생태중심학교, 예능중심학교, 인성중심학교 등 특성화된 학교교육과정 운영으로 농산어촌 지역의 학부모들에게 학교 선택의 폭을 넓히려 한다. 순회 방과 후 전문강사제를 도입해 도시지역에 뒤지지 않는 교육수준과 환경을 구축하겠다.”

-무상급식 확대에 대한 견해와 재원 확보 방안은.

“친환경 무상급식은 고등학교까지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필요한 예산은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 이 문제는 공공성 확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아이들은 우리의 미래이기 때문에 교육비는 학부모들만 부담해야 된다고 보지 않는다.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비용이라고 봐야 한다.”

-학교폭력 근절 방안은.

“학교폭력과 교권보호 업무를 전담 해결할 ‘행복학교거점지원센터’를 도내 4개 권역에 설치해 변호사를 포함한 전담 인력을 배치하려고 한다. 피해학생 보호, 가해학생 선도, 법률지원 서비스 등을 조기에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 또 회복적 생활교육을 강화하고 아이들의 인성교육을 강화하겠다.”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는 이제 일반화하고 있다. 효과적 다문화교육에 대한 견해는.

“일부 농산어촌 학교에서는 다문화가정 학생이 토종 학생보다 많은 곳도 있다.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한다. 외국어고등학교에 동남아소수어과를 별도로 만들어 다문화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엄마나라 언어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동남아어 전문 인재를 키워 내는 것도 한 방안이다.”

-현행 무공천 직선제 교육감 선거제도가 비용이 과다하게 드는 등 부작용을 지적하는 경우가 많다. 입장과 이유는.

“지나치게 낮은 투표율로 인한 대표성의 문제, 교육정책에 대한 무관심으로 후보자가 누구인지 조차 알지 못한 채 투표하는 ‘깜깜이 투표’, 이념적 편가르기에 의한 ‘몰아주기 투표’ 등 선거제도에 대한 근본적 회의를 들게 한 것도 사실이다. 이번 선거에서는 어느 후보가 우리 아이들의 삶과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전문성과 책임감, 합리적 문제해결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판단하고 투표한다면 행복한 축제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이용호기자 ly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