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윤택 성폭력 방조' 의혹 김소희 대표 홍대 교수 임용 논란

알림

'이윤택 성폭력 방조' 의혹 김소희 대표 홍대 교수 임용 논란

입력
2018.03.02 04:40
10면
0 0
김소희 극단 연희단거리패 대표와 이윤택 연극연출가. 연합뉴스ㆍ한국일보 자료사진
김소희 극단 연희단거리패 대표와 이윤택 연극연출가. 연합뉴스ㆍ한국일보 자료사진

이윤택(66) 연극연출가의 상습적인 성추행 사실을 알고도 묵인했다는 폭로가 이어져 비판을 받고 있는 김소희(48) 극단 연희단거리패 대표가 홍익대 공연예술대학원 부교수에 임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미투(#MeTooㆍ나도 당했다)’ 후폭풍이 거세 임용되자마자 퇴출 위기에 놓였다.

1일 홍익대 관계자에 따르면 김 대표는 이 학교 교수초빙 절차에 따라 전임교원으로 임용됐다. 그러나 임용 절차 중 이윤택 연출가에 대한 ‘미투(#MeTooㆍ나도 당했다)’ 폭로가 이어지면서 홍익대는 김 대표를 이번 학기 강의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홍익대 안팎에서는 김 대표의 교수 임용이 사실상 확정된 이후 이윤택 연출가에 대한 미투 폭로가 이어지며 임용 취소를 할 수도 없는 상황이 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홍익대 홈페이지에 게시된 2018학년도 1학기 전임ㆍ비전임 교수 임용 절차를 보면, 지난해 10월 31일 인터넷 지원을 시작으로 채용과정이 진행됐다. 11월 중 1차 심사 합격자를 발표하고 이후 임용지원서와 실적물을 바탕으로 한 2차 심사가 이어졌다. 면접심사인 3차 심사는 지난해 12월말부터 올해 2월 초까지 진행됐다. 홍익대 ‘전체교수회의’ 책자에는 지난달 14일 기준으로 신규 임용 전임교원 명단에 김 대표의 이름이 이미 올라 있다. 이윤택 연출가에 대한 미투 폭로가 시작된 날이다.

홍익대 관계자는 “신규 교수 채용은 성적과 인성 등 꼼꼼한 체크 과정을 거치는데, 이 사건이 터지기 전까지는 훌륭하고 교수로 모실 만한 분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학교 측은 “만약 큰 성추행을 알고도 일부러 조작이나 묵인했다면 교수로서 품위를 심각하게 훼손한 것이지만, 아직 이를 단정할 수는 없다”며 “성폭력 방조가 사실로 확인되면 교원에 대한 징계절차를 밟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현재로서는 수업 배제가 최선이라는 의미다.

김 대표는 성폭력을 알면서도 묵인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는 지난달 19일 “(이윤택 연출가가) 안마나 발성 등을 코치하면서 신체적 접촉을 하는 건 알고 있었고, 사과를 요구해 받기도 했다”고 말하며 경찰 수사 의뢰 등 더 적극적인 문제 해결에 나서지 못했음을 인정했다. 연희단거리패 전 단원이었던 홍선주 극단 끼리프로젝트 대표가 방송 인터뷰에서 김 대표가 “안마를 조력자처럼 시켰다”며 사실상 그의 방조를 폭로해 논란의 한복판에 서게 됐다.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교수의 지위를 이용해 성폭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잇달아 제기된 상황에서 성폭력 조력자 또는 방조자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 대표 임용은 대학가 미투 불길을 더 거세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는 “알려지기 전에야 그랬을지 몰라도 지금은 다르다”거나 “이 일이 터졌는데도 교수로 임용하는 것은 안 된다”와 같은 여론이 형성돼 있다.

절대 권력을 지닌 교수와 이들을 중심으로 한 위계 구조가 공고한 대학가는 미투 폭로의 또 다른 중심이다. 오태석 극단 목화 대표, 배병우 사진작가, 김석만 연극연출가, 배우 조민기ㆍ김태훈 씨 등이 자신이 가르치던 제자들을 성추행 사실이 최근 미투 폭로를 통해 잇달아 수면위로 떠올랐다.

세종대 영화예술학과 교수진 입장문.
세종대 영화예술학과 교수진 입장문.

김태훈 교수 등을 비롯해 학과 교수 두 명이 성추행과 성희롱 가해자로 지목된 세종대 영화예술학과의 교수진이 지난달 28일 직접 입장문을 내는 등 대학가의 성폭력 추방 운동도 본격화할 기세다. 세종대 영화예술학과 교수들은 대학 측에 김 교수에게 최고 수위의 징계조치를 내릴 것을 요구하는 한 편 이번 학기부터 그를 강의에서 배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임용이 끝난 박병수 겸임교수에게는 공식적인 해명과 사과를 요구했다. 김석만 연극연출가, 박재동 화백, 김광림 극작가 등 전ㆍ현직 교수들이 잇따라 성추행 가해자로 지목된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이와 관련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했다.

양진하 기자 realh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