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北 예술단 서울로 출발… ‘만경봉 92호’ 곧 북한행

알림

北 예술단 서울로 출발… ‘만경봉 92호’ 곧 북한행

입력
2018.02.10 10:36
0 0
현송월 단장이 이끄는 북한 삼지연 관현악단을 비롯한 예술단이 8일 강원도 강릉시 교동 강릉아트센터에서 첫 공연을 하고 있다. 뉴스1
현송월 단장이 이끄는 북한 삼지연 관현악단을 비롯한 예술단이 8일 강원도 강릉시 교동 강릉아트센터에서 첫 공연을 하고 있다. 뉴스1

북한 예술단이 10일 오전 강원도 묵호항에서 강릉 공연일정을 모두 마치고 서울로 향했다.

지난 9일 먼저 서울로 떠난 선발대를 제외한 단원들은 이날 오전 8시 30분께 만경봉 92호에서 나와 입국에 필요한 간단한 절차를 밟았다.

여성 단원들은 처음 입항할 때처럼 붉은색 외투와 목도리, 검은색 털모자와 부츠 등을 착용하고 손에는 개인 이름이 표시된 여행용 가방과 악기 등을 들었다. 남성단원들은 검푸른 색 외투와 털모자를 썼다.

묵호항 여객터미널에 마련된 남측출입사무소로 이동한 이들은 개인 여행용 가방을 검색대에 통과시킨 후 다시 받아 버스에 싣는 방법으로 간단하게 입국절차를 마쳤다. 남한 측 관계자의 설명을 들으며 짐을 옮기고 검색을 받는 이들의 표정은 전반적으로 밝았고 남성단원들이 먼저 버스에 내려짐을 받아주고 이동하기도 했다. "오늘은 어디로 가시나요" 등 취재진의 질문에는 별다른 대답을 하지 않았다. 약 40분간 절차를 마친 이들은 오후 9시 10분께 버스를 타고 묵호항을 떠났다.

앞서 지난 9일 오전에는 기술진 등으로 이뤄진 선발대가 먼저 서울로 향했다. 예술단 본대는 하루 더 만경봉호에서 머물며 공연을 준비하고 휴식을 취했다. 예술단의 숙소로 사용됐던 만경봉 92호는 이들이 서울로 올라감에 따라 곧 북한으로 돌아갈 예정으로 귀환 시간은 미정이다. 북측이 유류 제공을 요청해 정부가 한때 지원을 검토하기도 했지만, 지원량 등에 대한 남북 간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결국 철회됐다.

8일 강릉 아트센터에서 특별 공연을 마친 북한 예술단은 서울로 이동해 11일 서울 국립극장에서 한 차례 더 공연을 열고 12일 경의선 육로를 통해 북한으로 돌아간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