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강령에 서민 못 박고… 한국당 지지율 높이기 몸부림

알림

강령에 서민 못 박고… 한국당 지지율 높이기 몸부림

입력
2018.01.31 16:28
10면
0 0

‘서민ㆍ중산층 위한 정당’ 명시

지방선거 여성ㆍ청년ㆍ신인 가산점

선거연령 인하도 전향적 검토

“지지율 반등으로 이어지려면

여당과 차별화 되는 이슈 던져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31일 오후 '방과 후 영어수업 폐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신용산초등학교를 방문해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31일 오후 '방과 후 영어수업 폐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신용산초등학교를 방문해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6ㆍ13 지방선거를 4개월여 앞두고 지지층 복원을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당 강령에 ‘서민ㆍ중산층’ 정당이라고 명시하는 한편 청년ㆍ여성 등 당 지지세가 취약했던 계층을 끌어안기 위한 각종 조치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홍준표 대표 체제 출범 이후 서민ㆍ중산층 정당을 강조해 온 한국당은 31일 강령에 이 부분을 못박았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강령 개정을 위한 최고위원회 의결 직후 브리핑을 통해 “당 강령에 ‘신보수의 가치와 시대 변화에 따른 새로운 가치를 국민과 공유ㆍ확산하며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정당이 되겠다’는 내용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홍 대표 체제에서 출범한 1기 혁신위가 ‘서민중심 경제’라는 문구를 선언문에 담는 문제로 진통을 겪었던 것에 비춰볼 때 사뭇 다른 양상이다.

한국당은 청년과 여성에 문호를 확대하기 위한 당헌ㆍ당규 개정안도 의결했다. 이번에 개정된 지방선거 공천 룰에 따르면, 한국당은 6월 지방선거 경선에 한해 여성과 청년(만 45세 미만), 정치 신인(선출직 공무원 미출마자)의 경우 본인이 얻은 득표수의 20%를 가산점으로 부여하기로 했다. 둘 다 해당되는 경우엔 30%의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이 같은 개정안은 다음달 2일 전국위에서 최종 확정된다.

한국당 지도부는 그간 부정적 입장을 보였던 선거 연령 인하에 대해서도 전향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지난 29일 의원 연찬회에서 “사회개혁정당으로서 선거 연령이 하향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했다. 정치 참여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젊은층을 의식한 행보로 풀이된다. 다만 이날 열린 국회 헌법개정ㆍ정치개혁특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한국당 의원들은 지도부의 입장과 배치되는 주장을 하는 당내 온도차가 감지되기도 했다.

이 같은 한국당의 변화 시도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좀처럼 회복되지 않고 있는 당 지지도 제고를 위한 몸부림이란 해석이 나온다. 홍 대표는 연일 자체 여론조사에서 당 지지율이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최근 각종 여론조사 결과에선 당 지지율은 10%~20% 초반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방선거까지 이러한 흐름이 지속될 경우 당내에선 더불어민주당에 완패하는 것은 물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에 따른 컨벤션 효과가 예상되는 통합개혁신당(가칭)에도 밀릴 수 있다는 위기감이 적지 않다. 당의 한 관계자는 “지방선거 전까지 지지율을 어느 정도 끌어 올려야 그래도 승부를 한번 걸어볼 만하지 않겠느냐”며 “문재인 정부의 잇따른 실책으로 여권의 지지율이 빠지는 지금이 호기”라고 말했다.

한국당의 변화 시도가 지지율 제고로 이어질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지난 탄핵정국을 거치면서 한국당을 향한 메시지 거부 현상이 심각하다. 옳은 말을 해도 일반 국민들의 귀에 잘 들어가지 않고 있다”며 “민주당과 차별화될 수 있는 더 큰 이슈를 던져야만 여성과 청년층에 호소하는 이런 노력들이 동반 상승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현 기자 virtu@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