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종철 거리’에 선 누나 “동생 숨결 느껴져”

알림

‘박종철 거리’에 선 누나 “동생 숨결 느껴져”

입력
2018.01.13 17:28
0 0
3일 서울 관악구 대학5길에서 열린 박종철 거리 선포식이 열렸다.
3일 서울 관악구 대학5길에서 열린 박종철 거리 선포식이 열렸다.

“아, 피맺힌 그 기다림도 헛된 꿈이 아니었으리. 그날이 오면, 그날이 오면.”

13일 오후 서울 관악구 대학로 5길. 고(故) 박종철 열사를 기억하는 박 열사 생전의 지인들과 지역주민, 정치인 등 약 400명의 시민들이 박 열사가 생전에 좋아했다는 ‘그날이 오면’을 합창했다. 곧이어 열린 제막식에선 박 열사의 얼굴이 담긴 동판이 모습을 드러냈다. 박 열사를 기억하고, 기리기 위해 이 곳을 찾은 이들은 저마다 동판 위 박 열사 얼굴을 물끄러미 바라보거나 손으로 쓰다듬으며 눈시울을 붉히곤 했다.

이날 행사는 서울 관악구가 ‘6월 항쟁 도화선’으로 불리는 박 열사의 대학시절 하숙집 앞 길를 ‘박종철거리’로 선포하는 자리였다. 관악구청이 1년여 전부터 기획한 이 거리엔 박 열사 동판을 비롯해 벽화와 거리 안내판 등이 설치됐다.

행사장을 찾은 박 열사 누나 박은숙씨는 31년 전 박 열사가 경찰에 잡혀갔을 모습을 상상하면서 가슴 아파했다. 박씨는 “종철이가 살던 길이나 한 번 보려고 왔는데, 그 때에 비해 많이 화려해졌다”면서 “1987년에 이 길이 이렇게 밝았다면, 종철이가 새벽에 쥐도 새도 모르게 끌려가진 않았을 것 같다”며 안타까워했다. 그는 또 박 열사가 민주화의 열망을 품고 이 곳을 지나다녔을 모습을 그리며 “종철이 숨결이 느껴지는 것 같다”고 눈물을 글썽이기도 했다. 이날 오전 이철성 경찰청장이 서울 용산구 옛 남영동 대공분실(현 경찰청 인권센터)에 대한 시민참여 운영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한 데 대해선 “고마운 일”이라면서 “이제 제발 시민 품에 돌아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행사장엔 박 열사의 대학시절 친구 20여명도 이 자리를 찾아 박은숙씨 등과 만나 반갑게 인사를 나눴다. 박 열사와 같은 하숙집에 살았다는 최인호(52)씨는 “‘1987’의 흥행으로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에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지만, 이 거리는 조성 준비는 훨씬 일찍 시작됐다”며 “종철이를 추모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준 구청과, 이를 환영해준 주민들에게 고마운 마음”이라고 했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박 열사는 우리의 아픈 역사이자 자랑스런 역사의 시작”이라며”빠른 시일 내에 박종철 거리 내에 기념관을 조성해 시민들이 언제나 그의 숨결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글·사진 김형준 기자 mediaboy@hankookilbo.com

13일 서울 관악구 대학5길 박종철 거리 선포식에서 박종철 열사의 누나 박은숙씨가 동판제막을 마치고 박 열사 동판을 만지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서울 관악구 대학5길 박종철 거리 선포식에서 박종철 열사의 누나 박은숙씨가 동판제막을 마치고 박 열사 동판을 만지고 있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