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CES 2018]정의선 부회장 “현대차, ICT업체보다 더 ICT업체 돼야”

알림

[CES 2018]정의선 부회장 “현대차, ICT업체보다 더 ICT업체 돼야”

입력
2018.01.10 15:26
20면
0 0

CES서 “車 미래는 자율주행 중심

전자화ㆍ친환경차 개발에 달렸다”

정의선(가운데) 현대차 부회장이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전자제품전시회'(CES) 전시관을 둘러보고 있다. 현대차 제공
정의선(가운데) 현대차 부회장이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전자제품전시회'(CES) 전시관을 둘러보고 있다. 현대차 제공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전자제품전시회’(CES) 전시관이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뿐 아니라 글로벌 자동차 업체의 경연장으로 변한 것을 둘러본 후 “현대차는 ICT 업체보다 더 ICT 업체가 돼야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 부회장은 이날 CES 전시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동차의 미래가 자율주행을 중심으로 한 전자화와 친환경차 개발에 달린 만큼, 자동차 회사의 의사결정 방식이나 속도 등 모든 게 달라져 한다”면서 “그걸 누가 먼저 실현하느냐가 살아남느냐 죽느냐의 갈림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자율주행이나 친환경차 개발 방향에 대해서 “현대차가 그 동안 일단 시도해보고 실패하더라도 다시 일어서는 그런 과감한 연구개발(R&D) 투자가 부족해, 이 분야에서 글로벌 업체를 추격하는 입장이 됐다“며 “앞으로는 R&D 직원들이 마음껏 실패해도 개의치 않는 분위기가 만들어가면서, 경쟁 브랜드들이 가진 장점을 신속히 따라잡을 수 있도록 격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해 사드 보복의 여파로 중국 시장 판매량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 하지만 정 부회장은 “올해엔 중국에서 (2016년 수준인) 90만대를 팔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될 것”이라고 낙관했다. 그는 “사드 위기 이후 연구소 조직을 중국으로 옮겨 현지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는 등 노력을 기울인 효과가 올해나 내년부터 나타나면서 중국 판매가 살아날 것”이라며 “지난해 사드 위기는 굉장히 심각했지만, 오히려 좋은 예방주사를 맞은 것 같다”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미국시장 전망에 대해선 “미국 정부가 법인세를 내린 것이 좋은 영향을 미칠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엘란트라(아반떼 미국 수출명) 새 모델이 출시가 상당히 기대를 모으고 신형 싼타페도 판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 같다”며 “미국 판매법인(HMA)에 이경수 부사장이 새로 부임했고 일본 토요타에 오래 근무했던 최고운영책임자(COO)도 새로 합류하면서 과거와 많이 달라질 거고 미국 시장을 겨냥한 마케팅도 한층 공격적으로 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 부회장은 이날 아세안(ASEAN) 시장 진출 계획도 밝혔다. 정 부회장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이 중요한 시장”이라며 “일본 차가 장악하고 있지만, 확실한 차별화 전략을 수립해 점유율을 25%까지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동남아에는 상용차와 승용차가 같이 가야 한다”며 “인도네시아 정부도 관심이 있고, 베트남에 파트너도 있기 때문에 이른 시일 내 준비해서 들어갈 수 있다. 현지 승용차 공장을 짓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정 부회장은 인터넷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현대차 관련한 댓글들도 꼼꼼히 살펴본다며 "지적이 타당한 비판 댓글이 있으면 읽으며 ‘내 탓이오’ 한다”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김현우기자 777hyunwo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