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남북 고위급회담 놓고... 여 “평화의 전환점” 야 “비핵화 보장을”

알림

남북 고위급회담 놓고... 여 “평화의 전환점” 야 “비핵화 보장을”

입력
2018.01.09 15:57
5면
0 0

국민의당, 당내 반응 달라

통합파 “北의 계략 살펴야”

반대파 “한반도 평화의 길”

우리측 수석대표인 조명균(오른쪽) 통일부 장관과 북측 수석대표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9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판문점=사진공동취재단
우리측 수석대표인 조명균(오른쪽) 통일부 장관과 북측 수석대표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9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판문점=사진공동취재단

여야는 9일 남북 고위급 당국회담에 다소 엇갈리는 반응을 내놨다. 여당은 ‘평화의 전환점’이라며 한껏 기대를 표한 반면, 보수 야당들은 ‘비핵화 보증수표’를 촉구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평창올림픽이 남북대화의 물꼬를 열었다”며 “남북 고위급 회담이 평화회담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평창올림픽이 지속적 대화와 평화의 전환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한반도 평화를 위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대화를 포기하지 않았던 대통령과 정부, 민주당의 인내와 끈기가 열매를 맺은 것”이라고 추어올렸다.

반면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청년 신년인사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한반도 비핵화를 통해 분쟁과 갈등이 아닌 평화지대로서 남북 간 긴밀한 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전희경 대변인도 “북한의 핵 포기와 무력도발 포기의 시작점일 때만 (회담의) 의미가 있다”며 “대화를 위한 대화, 남남갈등의 촉매제가 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도 ‘비핵화 보장’을 촉구했다. 유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ㆍ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비핵화의 길로 갈 것인지, 북한의 핵 무력 완성을 도와주고 한미동맹을 무너뜨리는 길로 갈 것인지, 선택은 문재인 정부에 달렸다”며 “정부가 확실한 비핵화의 길로 나아가 달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에선 당내 통합파와 햇볕정책 계승을 주장하는 통합 반대파 간 다른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통합파인 김중로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남북대화는 오직 한반도 평화라는 최종 목표를 향한 북핵문제 해결의 첫걸음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동섭 의원도 “북한이 올림픽 참가를 미끼 삼아 한미동맹을 약화시키거나 핵 완성을 위한 시간 벌기를 하려는 계략이 숨어 있는지 면밀하게 살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반면 반대파인 장정숙 의원은 “적극적인 대화와 소통은 한반도 문제 해결의 바른 길이자 하나뿐인 평화의 길”이라며 “지금까지 보수정권이 보여준 강경일변도의 대북정책 기조로는 긴장 완화와 교류협력 증진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회담을 계기로 정례적 회동 가능성을 열어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대화, 교류협력 증진 등 남북관계 개선의 접점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지은 기자 lun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