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조명균 통일 “9일 판문점서 고위급 남북 회담 열자”

알림

조명균 통일 “9일 판문점서 고위급 남북 회담 열자”

입력
2018.01.02 14:27
0 0

‘평창 참가 시사’ 북한 신년사에 화답

성사되면 2015년 12월 이후 2년여 만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남북 고위급 회담을 북한에 제안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남북 고위급 회담을 북한에 제안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일 “정부는 9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고위급 남북 당국 간 회담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전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내년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의사를 피력한 지 불과 하루 만에 화답한 것이다. 회담이 성사되면 문재인 정부 첫 당국 회담이자 2015년 12월 남북 차관급 회담 이후 2년여 만의 남북 당국회담이다.

조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회견을 열고 “남북이 마주앉아 평창 올림픽에 북측의 참가 문제 협의와 함께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어 “남북 당국회담 개최 관련 판문점 채널을 조속히 정상화해야 한다고 보며 판문점 채널을 통해 의제와 대표단 구성 등 세부 절차를 협의 진행해 나갈 것을 제의한다”면서 북측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했다고도 했다.

조 장관은 회담 수석대표의 격과 관련해 “‘고위급 남북 당국회담’ 이렇게 해서 약간은 좀 오픈해 놓은 상태”라며 “가능하다면 판문점 연락 채널을 통해 협의해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앞서 통일부는 이날 오전 판문점 연락관 접촉을 시도했지만 북측의 반응은 없었다고 밝혔다.

회담 의제와 관련해 조 장관은 “평창 올림픽의 북측 참가 문제를 집중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면서도 “서로 마주앉게 된다면 여러 가지 상호 관심 사항에 대해 논의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했다.

미국과의 사전 협의 여부에 대해서는 “긴밀하게 협의를 해오고 있다”고 밝혔고, 북한과의 사전 교감 여부에 대해선 “북측과 어떤 사전 교감은 없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비핵화 문제를 제기할 것이냐는 질문에 “여러 가지 서로 관심 사항에 대해서 논의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가 북측에 제기해야 될 사항들은 북측에 전달하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새해 첫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통일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남북 대화를 신속히 복원하고 북한 대표단의 평창 올림픽 참가를 실현할 수 있도록 후속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전날 신년사에서 평창 올림픽 참가 여부와 관련해 “대표단 파견을 포함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으며 이를 위해 북남 당국이 시급히 만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정부는 지난해 7월 북한에 상호 적대 행위 중지를 위한 군사 당국회담과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동시 제안했지만, 지난해 말까지 북한은 호응하지 않았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