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2018 한국일보 신춘문예] 동시 심사평 “일상의 시들함에서 빛나는 시를 찾을 때”

입력
2018.01.01 04:40
0 0
송찬호(왼쪽), 이안 시인이 한국일보사에서 신춘문예 동시 부문 심사를 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hongik@hankookilbo.com
송찬호(왼쪽), 이안 시인이 한국일보사에서 신춘문예 동시 부문 심사를 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hongik@hankookilbo.com

한국일보 신춘문예 동시 부문 응모 편수가 올해부터 세 편에서 다섯 편으로 늘었다. 지난해보다 심사의 볼륨감이 좀 더 도톰하다고 느낀 건 단지 편수가 늘어서만은 아니다. 응모 작품의 질 또한 고르게 도약해서다. 무엇보다 시단의 시인들이 응모한 동시가 대폭 늘었다. 시적으로 숙련된 시인들의 동시 쓰기는 최근 몇 년 간 이어져온 추세이지만 수그러들기보다 점점 더 왕성해지는 모양새다. 다채로운 시도와 모험이 계속되리란 긍정적인 전망을 갖게 한다. 아닌 게 아니라 동시의 시적 표현술이 나아지고 다채로워졌다. 그러나 ‘동(童)’에 견고하게 결속되지 못한 시적 표현술은 사상누각의 신세를 면키 어렵다. 엄살이나 청승을 떨지 않고 감상이나 과장에 빠지지 않으며, 포즈와 군말을 최대한 덜어낸 시의 정수가 동시이므로.

본심에 올린 여섯 분은 각기 다른 장점을 갖고 있었다. 김남지 씨의 ‘포도밭 현장학습’은 사랑스럽고 매끈한 작품이다. 흠이라면 아귀가 너무 빤하게 들어맞았다고 할까. 동봉한 작품들도 일정한 수준에 올라 있어 미더웠다. 김용우 씨의 ‘따라와’ 외 4편은 시적 재치로 반짝인다. 시가 깃든 곳을 동심으로 잘 감싸 표현할 줄 아는 강점을 지녔다. 사람과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 또한 얕지 않고, 따스하다. 전반적으로 고르고 좋았지만 어느 한 편을 당선작으로 앞세우기는 쉽지 않았다.

안지유 씨의 ‘배꼽’ 외 4편에는 말의 꼬임새가 주는 독특한 맛이 있다. 잘 익은 능청스러움이 동심의 어떤 부분과 통할 것도 같다. ‘파리’는 범상한 듯하지만 깊은 곳에 닿아 있다. ‘지구를 운전하는 엄마’에선 독특하게 그려낸 새봄 냄새가 맡아진다. 다만 신춘문예의 격에 어울리지 않는 유명 시인의 투고여서 아쉬웠다. 최슬 씨의 ‘사과별’ 외 4편은 동시보다 시에 가깝다. 동시의 1차 독자인 어린이에게 어떻게 다가갈 것인지 좀 더 고민하고 연습하는 가운데 자기만의 개성적인 동시 세계를 찾아내 보여주면 좋겠다. 홍이지민 씨의 ‘나뭇잎 침낭’ 외 4편은 평범함 속에 빛나는 지점이 간직되어 있다. ‘밑’이나 ‘좁은 집’, ‘야구 글러브 생각’에선 가능성이 엿보이지만 아직은 좀 더 많은 습작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최종적으로, ‘숭어’ 외 4편을 응모한 임희진 씨를 당선자로 결정하였다. 당선작 ‘숭어’는 평소 식물처럼 순하게만 보이던 친구에게서 팔딱거리는 숭어의 동물성을 목격했을 때의 놀람을 매우 속도감 있는 입말로 짧게 끊어 쳐나간 작품이다. 마치 일상의 시들함에서 빛나는 시를 찾아냈을 때처럼, 그 발견의 쾌감이 싱그러운 말투에 제대로 실렸다. 동봉한 작품 역시 이웃과 가족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어서 시의 바탕인 시인에게도 믿음이 간다. 부단히 정진하여 개성적인 동시 세계를 펼쳐 보이는 큰 시인으로 성장하기 바란다.

송찬호, 이안 시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