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애니팩트] 오랑우탄은 나뭇잎을 씹어서 약으로 활용한다

알림

[애니팩트] 오랑우탄은 나뭇잎을 씹어서 약으로 활용한다

입력
2017.12.27 11:30
0 0

비상약이 없을 경우 주변 식물을 이용해 응급 처치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인간만의 능력이 아닌 것 같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오랑우탄도 나뭇잎을 씹어 통증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지난 11월, 영국 엑세터대 연구진은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를 통해 인도네시아 보르네오 섬에 살고 있는 오랑우탄이 잎을 씹어서 낸 거품을 팔에 바르는 것을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오랑우탄은 ‘드라세나 칸틀레이’라는 나무의 잎을 씹었는데요. 아스파라거스과에 속하는 이 식물은 매우 쓴 맛을 내는 탓에 음식으로는 부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쓴 맛을 내는 성분인 ‘사포닌’은 강력한 진통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지역 주민들도 이 식물의 즙을 이용해 관절염과 근육통 치료 등에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오랑우탄도 식물을 약으로 활용한다는 사실은 이번에 처음 밝혀졌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주로 암컷 오랑우탄이 이 약을 쓰는데 그 이유는 새끼들을 안고 다니느라 생긴 근육통을 가라앉히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나뭇잎의 진통 효과까지 꿰뚫다니! 오랑우탄의 지혜가 놀랍기만 합니다.

동그람이 페이스북 바로가기

동그람이 포스트 바로가기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