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푸틴 대항마 러 야권운동가 나발니 대선 출마 좌절

알림

푸틴 대항마 러 야권운동가 나발니 대선 출마 좌절

입력
2017.12.26 00:53
0 0

선관위 “유죄판결 탓 입후보 불가”

나발니 “대선 보이콧 하겠다”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 AP 연합뉴스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 A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대 정적으로 평가 받는 러시아 야권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41)의 대선 출마가 좌절됐다.

25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어 나발니의 유죄판결 경력을 이유로 대선 입후보가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선관위는 나발니를 대선 후보로 추대한 지지자 그룹 등록을 거부하는 방식으로 출마 자격을 박탈했다. 무소속으로 대선에 출마하려면 500명 이상의 지지자 그룹을 등록해야 하는데, 이날 회의에서 선관위원 12명이 등록 불허 입장을 내놨다. 1명은 기권했다.

선관위는 “알렉세이 아나톨리예비치(나발니)에게 인정된 범죄는 판결 취소나 형집행 만기 후 10년간 선거에 참가할 수 있는 권리를 박탈하는 중죄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내년 3월 18일 예정된 대선에서 푸틴 대통령에게 맞서려던 나발니의 계획은 무산됐다.

나발니는 선관위 결정 직후 “유럽인권재판소가 내게 적용된 형 선고가 조작된 것임을 증명했고 선거 입후보를 허용하라고 판결한 바 있다”며 거세게 반발했다. 그는 대선 보이콧도 시사했다. 나발니는 2009년 키로프주 정부 고문으로 일하면서 주정부 산하 목재 업체가 소유한 1,600만루블(당시 5억6,000만원) 상당의 제품을 빼돌려 유용한 혐의로 5년 징역형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 받은 상태다.

선관위는 앞서 이런 전력 때문에 나발니에게 대선 출마 자격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그는 징역형을 선고받은 사람만 대선에 출마할 수 없다는 헌법 조항을 앞세워 입후보에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펴왔다.

김이삭 기자 hir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