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폭탄이 될 수도 있고 보너스가 될 수도 있는 연말정산! 합법적인 방법으로 우리 모두 절세 받고 기분 좋은 연말 보냅시다.

지난해 연말정산으로 세금 폭탄 맞으신 분들!

올해는 폭탄이 아닌 보너스를 받아봅시다!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연말정산’ 꿀팁!

1. 국세청 홈텍스

국세청은 지난 11월7일부터 연말정산 세액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하는데요, 해당 서비스는 전년도 금액으로 채워진 공제 항목을 올해 사용 예상액으로 수정해 연말정산 세액을 미리 계산해줍니다.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 접속 후 본인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홈텍스 메뉴→조회·발급→연말정산간소화→소득·세액공제조회·발급하면 손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2. 절세미인

머리 아픈 세법 기준을 간편하게 정리하여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절세미인’. 변동되는 사용자의 소비내역을 보다 쉽고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해줍니다. 예상 세액을 추정해 최적의 소비구조와 비교해 절세 관리를 할 수도 있고, 소득자의 소비 패턴 분석 및 가족 합산 절세 분석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또 은행·카드 사용 시 SMS 연동이 가능하여 자동으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아주 편리하니 얼른 다운로드 해야겠죠?

※ 단 MMS로 오는 문자는 인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3. 마을 세무사

세무행정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하다고요? 또는 비용이 부담되신다고요?

그렇다면 ‘우리동네 마을 세무사’를 이용해보세요!

‘우리동네 마을 세무사’는 세무행정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하거나 비용이 부담되는 시민들에게 지정된 세무사들이 무료로 세무 상담과 권리구제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우리 동네 세무사를 찾는 방법은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마을 세무사 검색 또는 자치단체민원실, 읍면동 주민센터에 비치된 홍보자료나 전화문의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 생활이 어려운 주민을 우선 상담하기 위해 일정 금액 이상 재산 보유자 등의 경우 상담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모두들 합법적인 절세로 보너스 받고 기분 좋은 연말 보내세요 ♡

|||

쉐어하우스 제공(필자: 쉐어하우스) ▶원문보기

web_cdn 저작권자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프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