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독] 최순실 독일 집사 “해외명품 독점권 주겠다” 5억대 사기

알림

[단독] 최순실 독일 집사 “해외명품 독점권 주겠다” 5억대 사기

입력
2017.12.18 04:40
10면
0 0

伊 유명 가방 브랜드 지사 사칭

檢, 범행 공모한 30대 구속기소

최순실(61)씨의 ‘독일 집사’로 알려진 데이비드 윤(49ㆍ한국명 윤영식)씨가 알선수재 혐의 이외에 사기행각도 검찰에 포착돼 재판에 넘겨진 것으로 확인됐다.

17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 김창진)는 사기 혐의로 한모(36)씨를 구속기소 했다.

2013년 10월 ‘브릭스꼬레아’라는 회사를 세운 한씨와 윤씨는 이탈리아 가방 브랜드 ‘브릭스’와 이름이 같은 점을 이용, 브릭스꼬레아가 브릭스의 국내 지사인 것처럼 속여 범행을 저지르기로 마음먹었다. 이들은 브릭스 가방을 수입ㆍ판매하려던 해외 명품 수입ㆍ유통업체 측에 국내 독점 판매권을 주겠다고 꼬드겨 2014년 2~6월 세 차례에 걸쳐 5억원 가량을 판매대금 명목으로 받아 챙겼다.

돈을 건네 받은 이들은 애초 브릭스를 수입ㆍ보관하던 회사가 경영이 어려워 방치했던 제품 수천 점을 권한도 없이 피해자들에게 넘겼다. 건네 받은 제품 상태가 불량해 피해자들이 변상 혹은 정상 제품 납품을 주장하자 이들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명함을 내비치며 ‘청와대 측과도 연줄이 닿아 있으니 곧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피해자들을 속였다. 잇따른 사기행각에 피해자들은 지난해 11월 이들을 사기 혐의로 고소했다.

앞서 이들은 지난해 서울 서초구 내곡동 헌인마을이 국토교통부 ‘뉴스테이’ 사업지구로 지정되도록 최순실씨를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을 움직이게 해준다며 사업자로부터 착수금 명목으로 3억원을 받아 챙긴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구속기소 됐다. 윤씨는 2012년 독일 유명 주방용품 기업 휘슬러의 국내 독점권을 주겠다며 2억원대 사기 행각을 벌여 10개월을 복역한 적도 있다.

검찰은 윤씨 등이 유사한 수법으로 또 다른 범행을 저질렀을 것으로 보고, 해외에 머물고 있는 윤씨의 신병을 확보하기 위해 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하고 여권을 무효화했다. 국내 송환을 위해 독일 사법당국과 공조도 추진 중이다.

안아람 기자 onesho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