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요즘 유행하는 ‘눈썹 문신’ 대부분 불법 시술인거 아시죠

알림

요즘 유행하는 ‘눈썹 문신’ 대부분 불법 시술인거 아시죠

입력
2017.12.03 20:00
13면
0 0

눈썹 등 반영구 시술 年600만건

병원보단 입소문 난 업소 찾아

위생·안전 엉망인데 관리는 사각

옅은 눈썹이 콤플렉스였던 대학원생 류모(25)씨는 8월 홍익대 인근 미용업소에서 반영구 눈썹문신을 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후기를 꼼꼼하게 비교해보고 자연스럽기로 유명한 업체를 골라 찾아갔다. 20만원의 비용은 부담스러웠지만 류씨는 “직접 그리는 것보다 예쁘고 편리하다, 갈색 일자눈썹이 세련되고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것 같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매일 출근 전쟁을 치르는 직장 여성 사이에서 시작된 눈썹문신 유행이 이제는 또렷한 인상을 원하는 취업준비생, ‘눈썹이 끊어지면 돈이 새어 나간다’고 믿는 중년 남성들에게로까지 퍼져나가는 추세다. 매년 600만건의 반영구 시술이 행해지고 관련 종사자 수는 20만명에 육박한다는 게 한국타투협회 추정이다.

문제는 미용업자 등 일반인의 반영구 시술이 불법이라는 점이다. 1992년 대법원 판례에 따라 반영구 화장은 의료행위로 분류돼 병원에서 의료인만 시술할 수 있다. 피부에 상처를 내고 염료를 주입하는 과정에서 감염 등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주부 유모(56)씨는 눈썹문신이 붉게 변색되는 부작용으로 고생 중이다. 유씨는 “병원에서도 쉽게 지울 수 없다더라”고 좌절했다.

하지만 불법임을 모르고 받는 사람이 대다수이고, 알면서도 병원 시술을 꺼리는 사람도 있다. 안전보다 예쁜 디자인 등 미용 측면을 먼저 고려하기 때문. 회사원 고모(27)씨는 “반영구 화장에도 유행이 있어 의료 지식보단 미적 감각이 뛰어난 시술자를 찾게 된다”며 “소문난 곳은 위생이나 안전도 신경 쓸거라 생각한다”고 했다. 병원이 못 미덥다는 의견도 있다. 취업준비생 윤모(26)씨는 “일부러 유명 의원에 찾아갔지만 의사는 주의사항만 안내하고 시술은 다른 직원이 했다”며 “병원 안이나 밖이나 인력 풀은 동일한 것 아니냐”고 푸념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매년 1, 2차례 집중 단속을 벌이지만 불법 눈썹문신 시술을 근절하기엔 역부족이다. 서울시가 올 3분기까지 공중위생관리법 위반 등으로 행정처분을 내린 유사 의료행위는 점 빼기, 문신, 반영구 시술을 포함해 단 7건에 불과하다. 서울민생사법경찰단 관계자는 “제보나 인터넷 검색에 기대 수사를 하고 있는데 보통 오피스텔 등지에서 은밀하게 영업하다 보니 적발이 힘들다”고 털어놨다.

불법 시술을 일망타진할 수 없다면 차라리 양성화해 달라는 게 업계 요구. 송강섭 한국타투협회장은 “외국처럼 시술 주체를 자격화하고 이용기기, 색소 등을 규제해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시술할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료계는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주현 대한의사협회 대변인은 “서양인과 동양인은 피부 두께가 다르고, 부작용 양상에서도 차이를 보인다”라며 “다른 나라에서 합법이니 따라가자는 주장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