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美전문가 “시리아 응징 때처럼 북한 핵실험장 파괴해야”

알림

美전문가 “시리아 응징 때처럼 북한 핵실험장 파괴해야”

입력
2017.11.29 09:46
0 0
북한이 평안남도 평성 일대에서 미사일을 발사한 29일 새벽 육군이 북한의 도발 원점을 고려해 지대지미사일 현무-2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육군 제공
북한이 평안남도 평성 일대에서 미사일을 발사한 29일 새벽 육군이 북한의 도발 원점을 고려해 지대지미사일 현무-2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육군 제공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북핵 시설을 파괴하고 북한 전역을 비행 및 핵실험 금지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미국 전문가가 밝혔다.

북한은 29일 새벽 기습적으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는 지난 9월15일 중장거리미사일(IRBM) 화성-12 발사 이후 75일 만이다.

앞서 조지프 윤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지난달 30일 미국외교협회(CFR) 행사에서 "북한이 약 60일간 핵·미사일 실험을 중단하면 이는 미국이 북한과 직접 대화를 재개할 필요가 있다는 신호라고 밝혔다.

미국 보수 성향의 싱크탱크인 '미국기업연구소(American Enterprise Institute)'의 마크 티센 연구원은 칼럼에서 "북한은 대화하려는 의도가 없는 것 같다"며 "북한은 오히려 중국의 특사가 북한을 다녀온 직후 또 다시 도발해 중국을 당황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티센은 "트럼프 행정부는 무고한 민간인을 상대로 화학무기를 투하한 시리아 (바샤르)알 아사드 정권을 응징하기 위해 전투기가 이륙한 군사기지를 공격했던 것처럼 북한의 핵실험장을 파괴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북한 전역을 비행 및 핵실험 금지구역으로 선포할 필요가 있다"라고 전했다.

티센은 "미국 정부는 북한이 탄도 미시일을 발사하려는 조짐을 보일 경우 미군 전투기의 타격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엄중히 경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티센은 "북한이 보복에 나서지 않는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을 상대로 추가적인 공습을 없을 것이라는 신호를 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티센은 또 "북한이 핵미사일 시험을 계속 하면 김정은 정권과의 대화는 있을 수 없으며 외교적인 해법이 나올 수도 없다"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에 제재를 강화하면 김정은 주위에 있는 인물들이 그에게 등을 돌릴 것이고 북한에 새로운 정권이 탄생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