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독] 이번엔 투신... 신음하는 제2의 '민호' 들

알림

[단독] 이번엔 투신... 신음하는 제2의 '민호' 들

입력
2017.11.29 04:40
1면
0 0
현장 실습 도중 사고로 사망한 이민호 군을 추모하기 위해 27일 서울광장에 모인 특성화고등학생 권리연합회 소속 학생들이 피켓을 들고 묵념하고 있다. 뉴스1
현장 실습 도중 사고로 사망한 이민호 군을 추모하기 위해 27일 서울광장에 모인 특성화고등학생 권리연합회 소속 학생들이 피켓을 들고 묵념하고 있다. 뉴스1

고(故) 이민호(18)군이 제주 산업체 현장실습 과정에서 사고를 당한 지 불과 1주일 만에 경기 안산시 한 산업체 현장에서도 실습을 하던 학생이 회사 옥상에서 투신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학생은 회사 선임으로부터 욕설이 섞인 지적을 받은 뒤 자살을 시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군이 사고를 당한 바로 다음날에는 인천에서 한 실습생의 손가락이 절단되는 사고도 있었다. 드러나지 않은 ‘제2, 3의 민호들’이 전국 곳곳에 있음을 보여준다.

28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후 6시 10분쯤 안산의 A특성화고 3학년에 재학중인 박모(18)군이 현장 실습을 진행 중이던 이 지역 금속업체 S사 공장 4층 옥상에서 뛰어내렸다. 박군은 공장 건물 앞에 있던 화물차 위로 추락하면서 다행히 목숨은 건졌지만 양쪽 다리와 팔, 머리 등에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 먼저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상태가 심각해 헬기를 이용해 인근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로 다시 옮겨졌다. 최근 수술을 받은 박군은 의식을 겨우 되찾았지만 인공호흡기에 의존할 정도로 위중한 상태로 전해졌다.

박군은 S사 근무 9일째이던 투신 당일 오후 5시40분쯤 화학약품을 배합하는 기계를 닦던 중 함께 일하던 선임 직원으로부터 심한 욕설을 듣고 언쟁을 벌였고, 이후 담임 선생님과 17분 가량 통화를 한 뒤에 옥상으로 향한 것으로 조사됐다. 당시 박군과 통화를 했던 담임 교사 박모씨는 “같이 일하는 형이 박군에게 ‘왜 일을 설렁설렁 하냐’며 욕설을 했다고 말했다”며 “대학을 졸업하고 회사에 들어온 다른 직원과 자신을 비교했다고도 말했다”고 전했다. 박 교사는 그러나 “그렇다고 자살을 시도할 거라는 생각은 전혀 못했다”고 전했다.

사건을 맡고 있는 경기 안산단원경찰서는 박군의 정확한 투신 동기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박군이 다행히 의식은 되찾았지만 아직 진술을 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조사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선임 직원은 경찰 조사에서 “이것저것 가르쳐주는 과정이었을 뿐 동생처럼 잘 대해줬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군이 사고를 당한 바로 다음날에는 인천 식품업체 D사에서 또 다른 고등학생 실습생 박모(18)군이 손가락이 절단되는 사고를 당했다. 이 학생은 17일 오전 11시20분쯤 고기 자르는 기계에 걸린 고기를 빼내려다 왼손 손가락 3마디에 부상을 입었다. 박군이 재학 중인 G고교 관계자는 “정규직인 고참 직원이 고기를 넣으면 박군이 빼내는 역할을 했었다”며 “사고가 난 적이 없는 업체인데 박군이 손을 깊숙이 넣어 빼내려다 사고가 났다”고 말했다. 이 학생은 사고 당일 수지접합 전문 병원에서 봉합 수술을 받고 현재 안정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박군은 본인 전공에 맞춰 전기 관련 업체로 실습을 나갔지만 적응을 하지 못했고 재교육을 받은 후 평소 관심이 있었던 조리 관련 업체로 다시 실습을 나갔다가 사고를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원일 기자 callme11@hankookilbo.com

정준호 기자 junhoj@hankookilbo.com

안산=유명식 기자 gij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