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전병헌ㆍ최경환, 신ㆍ구 정권 실세 나란히 검찰 칼날 위에

알림

전병헌ㆍ최경환, 신ㆍ구 정권 실세 나란히 검찰 칼날 위에

입력
2017.11.20 17:48
4면
0 0

친박 핵심 최경환 ‘압수수색’

국정원 특수활동비 1억 수수 혐의

檢, 의원실ㆍ자택 등 들이닥쳐

이르면 금주 피의자 신분 조사

전병헌 ‘문재인 靑’ 첫 소환

제3자 뇌물수수 혐의 피의자 신분

‘e스포츠협회 비리’ 고강도 조사

檢, 이번주 영장 청구 검토

최경환(왼쪽) 자유한국당 의원,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 연합뉴스, 한국일보 자료사진
최경환(왼쪽) 자유한국당 의원,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 연합뉴스, 한국일보 자료사진

본격 한파가 몰아친 20일 신-구 정권의 실세가 동시에 검찰 칼날 위에 섰다. 전병헌(59)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불려온 이날, 공교롭게도 검찰은 친박 핵심 최경환(62) 자유한국당 의원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전 정권과 현 정권에서 요직을 차지한 거물뿐 아니라 자유한국당 원유철 이우현 의원 등이 잇따라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르면서 여의도는 ‘검찰발 사정 한파’가 어디로 닥칠지 숨죽이고 지켜보는 모양새다. ‘여당 O명, 야당 O명’ 설이 도는 가운데 검찰은 “(다음 차례는) 아직 없다”고 선을 긋고 있다.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실을 검찰이 압수색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실을 검찰이 압수색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날 검찰은 최 의원의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의원실과 경북 경산시 지역구 사무실,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양석조)는 검사와 수사관 등 10여명을 동원해 각종 문서자료와 회계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최 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시절인 2014년 10월쯤 국정원 측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예산편성 과정에서 혜택을 받기 위해 국정원 측이 ‘뇌물’을 건넨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최 의원 뇌물수수 의혹은 이병기 전 국정원장의 자수서(自首書)에서 비롯됐다. 이 전 원장은 당시 국회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야당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축소 요구에 대응해 로비 상대로 최 의원을 골라 특수활동비 중 특수공작사업비를 집행했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고시 출신으로 정계에 입문해 4선 경력을 보유한 최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복심이자 대구ㆍ경북(TK) 세력의 좌장으로 불린다. 한때 유력 대선 후보로 분류되기도 했다. 관련 의혹이 제기되자 그는 “국정원 돈 1억원을 받았다면 동대구역에서 할복 자살하겠다”며 강력 부인했지만, 이날은 침묵했다.

검찰이 지난 정권 핵심이던 최 의원의 여의도 의원실까지 압수수색한 건 혐의 입증에 자신이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검찰은 확보된 자료 분석이 끝나는 대로 최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한국e스포츠협회를 통해 롯데홈쇼핑으로부터 3억원의 뇌물을 챙긴 혐의(제3자 뇌물수수)로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류효진 기자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한국e스포츠협회를 통해 롯데홈쇼핑으로부터 3억원의 뇌물을 챙긴 혐의(제3자 뇌물수수)로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류효진 기자

같은 날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사의 표명 나흘 만에 뇌물 사건으로 고강도 검찰 조사를 받았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고위인사가 부패 사건으로 검찰 포토라인에 선 것은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는 이날 전 전 수석을 제3자 뇌물수수 등 혐의의 피의자로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전 전 수석을 상대로 한국e스포츠협회에 회장과 명예회장을 번갈아 맡으며 롯데홈쇼핑이 거액의 후원금을 내게 하는데 부당하게 개입했는지, 협회 자금 중 일부를 전 전 수석이 사적으로 썼는지를 캐물었다.

전 전 수석은 조사 과정에서 “과거 보좌진들의 일탈에 자신은 개입한 적이 없다”는 취지로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날 검찰에 출석하며 취재진에게 “과거 의원 시절 두 전직 비서의 일탈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청와대에 많은 누가 된 것 같아 참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이라면서도 “어떤 불법에 관여한 바가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2015년 4월 재승인을 받고서 7월 전 전 수석이 지배하던 e스포츠협회에 3억여원을 후원한 배경에 전 전 수석 입김이 작용했다고 본다. 그 무렵 전 전 수석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으로 홈쇼핑 재승인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었던 점에 비춰 대가성을 의심하는 것이다. 전 전 수석이 롯데홈쇼핑 재승인 여부와 직결되는 사안을 문제 삼지 않는 조건으로 롯데홈쇼핑이 사업과는 관련이 없는 e스포츠협회에 거액을 건넨 것으로 검찰은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전 전 수석을 만난 뒤 협회에 후원금을 냈다”는 강현구 당시 롯데홈쇼핑 사장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전 전 수석 측근을 구속하며 수사망을 좁혀왔다. 윤모(34) 전 비서관 등 3명이 3억여원 중 1억1,000만원을 빼돌려 은닉한 혐의 등으로 구속됐다. 이어 협회 사무총장 조모(45)씨도 자금세탁을 도운 혐의로 닷새 뒤 구속됐다. 협회 돈으로 전 전 수석의 과거 비서와 인턴에게 매달 100만원씩 1년간 급여를 지급한 정황도 드러났다. 검찰은 전 전 수석에 대해 금주 중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일각에선 전 전 수석이 소환된 날 최 의원을 상대로 검찰이 강제수사에 돌입한 것을 두고 ‘물타기’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수사 필요성에 의해 진행했을 뿐”이라고 일축했다. 일사천리 진행되고 있는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사와 관련해 다른 정계 인사가 수사 대상에 포함됐는지에 대해선 “현재까지 단서가 포착된 바는 없다”라면서도 “다만 단서가 포착되면 당연히 수사하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당분간 검찰의 사정 칼날 향배에 따라 정계가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안아람 기자 oneshot@hankookilbo.com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