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독] 한국외대, 자기표절 논란 교수 채용에… 교수 집단반발

알림

[단독] 한국외대, 자기표절 논란 교수 채용에… 교수 집단반발

입력
2017.10.27 04:40
12면
0 0

“본인 연구 출처 없이 중복 게재”

학교 측 “연구윤리위 무혐의 결론”

내달 총장선거 앞두고 잡음 증폭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한국외대 신임 교수가 채용 당시 연구성과로 내세운 논문 대부분이 자기표절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학내 교수 30여명이 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가 학교 측의 ‘무혐의’ 결론에 반발하는 등 채용과정을 둘러싼 잡음이 일고 있다.

26일 한국외대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외대 교수 28명은 같은 해 임용된 A교수의 연구부정행위 의혹을 제기하며 조사의뢰서를 학교 연구윤리위원회에 제출했다. A교수가 채용 당시 연구성과로 제시한 영어 논문 3편이 역시 연구성과로 제시한 일본어 논문 3편을 단순 번역한 ‘중복 게재’라는 문제제기로, “영어논문에 대한 평가점수가 높다는 점을 이용해 연구성과를 부풀린 것 아니냐”는 것이다.

교수 자리를 두고 A교수와 경쟁했던 한 응모자는 “표절논란을 회피하기 위해 참고문헌에조차 본인 연구를 기재하지 않은 것 같다”며 “채용과정의 연구윤리 위반은 임용취소 사유에 해당한다”고 반발했다.

복수의 관련 전공 교수들은 “A교수가 제출한 논문 20편 중 15편이 일본어 저서에 있는 내용을 일본어 논문으로 다시 제출하거나, 한ㆍ일ㆍ영어를 서로 번역해가며 자기 표절한 의혹이 있다”는 의견을 냈다. 가령, 2016년 제출한 영어논문의 14개 예문 및 5개 도표가 2015년 본인의 일본어 저서 한 챕터와 동일하다는 것이다. 두 저술의 연구목적과 결론이 동일한데 출처 표시가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학내 연구윤리위원회는 “내용적으로나, 형식적인 면에서나 동일한 논문으로 볼 수 있다”던 예비조사 결과와 달리 올 6월 본 조사에서는 “자기표절 및 중복게재 관련 연구윤리 규정에 위배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교수 일각에서는 “신임교수의 친척과 선후배 관계인 퇴임 교수들을 외부 조사위원으로 초빙해 결과가 왜곡된 것 아니냐”는 말까지 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 측은 “전문가들이 모여 판단했기 때문에 절차상 문제가 없다”며 “학계에서 통용되는 범위 안에 있는 별개의 논문”이라고 밝혔다. A교수 또한 “현재 공식적이고 객관적으로 검증이 끝난 문제”라는 입장이다.

채용과정을 둘러싼 잡음은 11월 총장선거를 앞두고 더욱 증폭되는 모양새다. 일부 교수들은 “이사회 위원 다수가 교수 채용에 반대했음에도 총장이 강행했다”며 “재선을 노리는 총장이 인사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무리하게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하고 나섰다. 연구부정 행위를 주장하는 교수들은 교육부와 감사원 등에 감사를 요청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반석 기자 banseo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