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세계 초슬림 담배 판매 3분의 1이 ‘에쎄’… 해외시장 공략 일등공신

알림

세계 초슬림 담배 판매 3분의 1이 ‘에쎄’… 해외시장 공략 일등공신

입력
2017.09.21 18:00
0 0

저타르 선호 추세 타고 인기

몽골 시장 점유율 78% 달해

인도네시아는 현지화 전략 적중

시가 잎 섞은 ‘보헴’ 대만서 불티

6년 만에 판매량 20배 늘어

KT&G 에쎄 3종.
KT&G 에쎄 3종.

KT&G 해외 진출 성공의 주역은 단연 ‘에쎄(ESSE)’다. 에쎄는 지난 2001년 약 600만 개비가 중동과 러시아로 처음 수출된 이후 현재 전세계 초슬림 담배 판매량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초슬림 담배 자리에 올랐다.

KT&G는 에쎄가 해외에서 인기를 끌게 된 주요 원인을 타르 함량이 5㎎ 이상인 고 타르 제품 위주였지만, 건강을 고려하는 새로운 수요에 맞춰 저타르, 초슬림 제품의 특성을 강조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KT&G는 지난해 몽골에서 자사 제품 7억5,000만 개비를 판매해 2010년과 비교해 3배 이상 성장했다. 이러한 몽골 시장에서의 성과도 에쎄가 이끌었다. KT&G는 고 타르 제품이 대부분인 몽골 담배 시장에서 에쎄를 앞세워 초슬림이란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다. 에쎄는 몽골 현지에서 생산하는 담배에 비해 2배가 넘는 가격이지만 전체 수입담배 브랜드 중에서 24%의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몽골 애연가들에게 에쎄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자리매김 했다. 몽골에서 판매되는 초슬림 담배 중에서 에쎄가 78%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인다.

인도네시아는 정향(clove)라는 향신료를 가미한 독특한 맛의 크레텍 제품이 주를 팔려 외국계 담배 회사의 시장 진입이 쉽지 않았던 곳이다. KT&G는 현지 맞춤형 에쎄를 만들어 공략해 성공했다. 지난해 8월 크레텍 제품으로 출시한 ‘에쎄 베리팝’이 출시 6개월 만에 4,200만 개비 이상 판매되는 등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으며 인도네시아 매출 증가를 견인하고 있다.

KT&G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인도네시아 법인 판매량은 21억5,000만 개비를 기록했는데 이는 지난해 상반기보다 78%나 증가한 것이다. 에쎄 하나가 인도네시아 담배 시장의 약 7% 점유율을 기록한다”고 말했다.

모든 나라를 에쎄로만 공략하는 건 아니다. 대만 수출은 2010년 쿠바산 시가 잎을 섞어 시가의 풍미를 살린 ‘보헴’ 브랜드가 출시되면서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대만에서 판매된 보헴은 4억 개비로 2010년에 비해 20배나 성장했다. 보헴은 현재 KT&G가 대만에 수출하는 담배의 65%를 차지한다.

KT&G 관계자는 “여전히 고 타르 제품이 인기 있는 이란에선 옛 ‘솔’ 담배인 ‘파인’이 잘 팔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성원 선임기자 sungwon@hankookilbo.com

KT&G 에쎄 체인지
KT&G 에쎄 체인지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