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자살을 부르는 요인? 남성은 암, 여성은 스트레스

알림

자살을 부르는 요인? 남성은 암, 여성은 스트레스

입력
2017.09.04 20:00
0 0

김덕원 연세대 교수팀 국민건강영양조사 분석

자살을 부르는 요인으로 남성은 암, 여성은 스트레스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인구 10만명당 28.4명이 자살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자살률 1위의 오명을 쓰고 있다.

김덕원 연세대 의대 의공학과 교수와 이완형 연세대 보건대학원 직업환경의학 박사는 자살 생각을 품다 실제 시도에까지 이룬 국내 20세 이상 남녀의 위험요소를 분석했다.

김 교수팀은 국민건강영양조사의 6년간(2007~2012년) 자료 상 5만여 명 중 자살 생각을 품고 있다고 답한 6,358명을 추적했다. 그 결과, 조사대상 군 남성 1,567명 중 106명(6.8%)이 실제 자살을 시도했으며, 여성은 3726명 중 188명(5%)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자살생각을 품었던 이들을 실제 자살 시도로 이어지게 한 다양한 위험요소와 요소별 위험비율을 분석했다. 그 결과 남녀 공통적으로 학력 수준이 낮을수록, 우울증이 있을 경우 실제 자살 시도로 이어질 수 있는 확률이 높았다.

대학을 졸업한 남성과 여성보다 초등학교만 졸업한 남성과 여성의 경우 자살 시도의 확률이 각각 5.8배, 3.8배나 높았다. 우울증이 있는 남성과 여성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자살 시도의 확률이 각각 3.3배, 3.1배 높았다.

이외 위험 요소에서는 남녀 간 차이가 나타났다. 20세 이상의 남성의 경우 암(癌)이 있거나 발병 경험이 있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자살 시도가 2.4배나 높았다. 반면 여성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여성이 스트레스를 거의 안 받는다고 답한 여성에 보다 자살시도가 3.6배나 됐다. 또한 홀로 생계유지가 어려워 기초생활 수급자로 지정되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자살시도 확률이 1.8배였다.

다양한 질병으로 인해 일상생활의 행동 제한이 있어 거동이 불편한 여성이 대조군보다 자살시도가 1.6배나 높았다. 이어 남성과 달리 흡연도 자살 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흡연하는 여성이 흡연하지 않는 여성보다 자살시도 확률이 2.3배 높았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