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준서 구속으로 초상집 된 국민의당 “文정부 정치검찰 1호”

알림

이준서 구속으로 초상집 된 국민의당 “文정부 정치검찰 1호”

입력
2017.07.12 11:03
0 0

박주선 비대위원장, 사과하면서도

“검찰, 이유미 단독범행 결론냈는데

추미애 대표 발언으로 달라져” 강경

박주선(오른쪽)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김관영 의원이 12일 전북 군산시 오식도동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앞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군산=연합뉴스
박주선(오른쪽)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김관영 의원이 12일 전북 군산시 오식도동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앞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군산=연합뉴스

국민의당이 ‘패닉’ 분위기다. ‘문준용 취업특혜 의혹 제보’ 조작 사태로 이준서 전 최고위원까지 구속되자 당 지도부는 재차 고개 숙여 사과했다. 침통한 분위기 속에서도 지도부는 강경 대응 기조를 천명하고 있지만, 핵심 인사들은 벌써부터 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등 내부 갈등은 더 증폭되는 모양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전북 군산조선소 앞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전북 도민 여러분께 또 죄송하다는 말씀을 거듭 드리지 않을 수 없다”며 “전직 최고위원 지낸 이준서씨가 구속된 것에 국민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말했다. 군산이 지역구인 김관영 의원과 다른 비대위원들 역시 최대한 발언을 줄이며 어두운 표정으로 회의에 임했다. 그러나 회의 중 한 군산시민은 “국민의당은 각성해야 한다”고 지도부를 비판하는 등 국민의당의 위기는 군산에서도 여과 없이 드러났다.

지도부는 이 전 최고위원의 구속 자체에 대해선 사과하면서도 이번 조작 사태가 이유미씨의 단독 범행이라는 주장을 굽히진 않았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 전 최고위원의 영장 발부 사실이 당 진상조사 결과와 다른 점은 없다”며 “검찰은 이유미씨의 단독범행 사실 아래 제보 조작을 제대로 검증 못한 이 전 최고위원에게 법률적 책임을 물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박 비대위원장은 “검찰도 지난 주 중반까지는 이유미 단독범행으로 수사를 종결 지으려고 했던 걸로 안다”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머리자르기’ ‘미필적 고의’ 등 발언 이후 검찰이 달라졌다. 이번 사태는 문재인 정부의 정치검찰 1호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전 최고위원 구속에도 추 대표 등을 향한 대여 강경 투쟁 노선은 유지하겠다는 취지다.

지도부의 강경한 의지에도 당내에선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에 대한 책임론이 다시 표출되고 있다. 황주홍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정치적으로 안철수, 박지원이라는 우리 당의 가장 중요한 두 지도자들이 간접적으로라도 연관돼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다들 난처해하고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며 “두 지도자는 오늘 중으로라도 진솔한 사죄의 입장표명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당이 ‘문준용 특검법’ 발의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도 “지나치게 강경으로만 일관하는 것, 그렇게 현명하지 못할 것 같다”고 비판했다.

동교동계를 대표하고 있는 정대철 상임고문도 이날 YTN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구속 여부에 관계없이 허위 녹취록, 결과적으로 검증을 잘못한 당 간부는 석고대죄하는 심정으로 크게 사죄해야 한다”며 “본인이 직접 했겠습니까만, 안 전 대표도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초상집 분위기 속에서 당 해체를 걱정하는 목소리까지 제기됐다. 당 진상조사단에서 활동했던 권은희 의원은 이날 cpbc 라디오 프로그램에 나와 “만약에 당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의도적으로 사전에 기획해서 이뤄진 일이라면 국민의당은 헌법질서를 부정한 정당으로서 위헌정당 심판 대상이 된다”며 “(기획된 일이라면 국민의당은) 당연히 해체돼야 하고 해체도 강제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재호 기자 next88@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