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미일 정상, 북핵 안보리 제재 결의 신속 도출키로

알림

한미일 정상, 북핵 안보리 제재 결의 신속 도출키로

입력
2017.07.07 06:47
0 0

G20에 앞서 한ㆍ미ㆍ일 정상 만찬 회동

북핵 해결 위한 3국 공조 방안 논의

中 역할ㆍ北 미사일 고도화 차단에 공감

美, 北과 거래 中 기업ㆍ개인 금융제재 검토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6일 오후(현지시간)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독일 함부르크 주재 미국 총영사관에서 열린 한미일 3국 정상만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함부르크=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6일 오후(현지시간)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독일 함부르크 주재 미국 총영사관에서 열린 한미일 3국 정상만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함부르크=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3개국 정상 만찬회동에서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해 보다 강력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신속히 도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북한에 대한 보다 강화된 압박을 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한ㆍ미ㆍ일 3국 공조를 바탕으로 중국, 러시아 등과도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

3국 정상은 이날 함부르크 주재 미국 총영사관에서 만찬을 갖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한ㆍ미ㆍ일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전했다. 문 대통령 취임 이후 한ㆍ미ㆍ일 3국 정상이 한 자리에서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이 미국 방문 도중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으로 성사됐으며, 1시간 20분간 진행됐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앞서 열린 이날 만찬은 최근 북한 미사일 도발에 대한 3국의 공동 대응책 마련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한 것으로 알려졌다.

3국 정상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의 적극적인 역할에 공감했다. 이를 위해 한중 정상회담을 포함해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진행되는 양자회담 및 다자회담을 최대한 활용해 중국과 러시아와도 긴밀히 소통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열린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의 한중 정상회담에서 중국의 더 큰 역할을 강조했으나, 시 주석은 북핵 문제를 해결하려는 중국의 노력이 국제사회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불만 섞인 반응을 보였다. 오히려 북핵 문제는 남북 문제이라기 보다 북미 문제인 만큼 미국의 책임을 지적하는 등 한ㆍ미ㆍ일 3국과 입장차를 보였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의 개인과 기업에 대해 추가 금융 제재 등과 같은 세컨더리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3국 정상은 아울러 북한의 핵탄도 미사일 능력 고도화를 시급히 차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에도 인식을 같이 했다. 특히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성공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북한의 기술적 단계가 상당한 진전이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정부 관계자는 일각에서 거론되는 군사적 옵션과 관련해 “이번 만찬에서는 거론되지 않았다”면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의 성명이나 한미 공동성명처럼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해야 하고, 군사적 옵션의 방향으로 나가는 것을 방지한다는 데 공감이 모아졌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한미 정상회담 결과를 토대로 제재와 대화 등 모든 수단을 활용한 단계적ㆍ포괄적 비핵화 구상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아베 일본 총리와 첫 만남을 가졌으나 양국 간 현안인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선 이 자리에선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 정상은 7일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함부르크=김회경 기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