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영상]오버워치에 성별이 무슨 상관?

알림

[영상]오버워치에 성별이 무슨 상관?

입력
2017.04.01 10:00
0 0

여성에 대한 사회적 차별과 비하가 어제오늘 이야기는 아니지만 온라인 게임 안에서도 이런 분위기는 그대로 유지된다. 게임을 잘하느냐 하는 점은 그리 중요하지 않고, 단지 여성 게이머라는 이유로 비하와 폭언이 날아온다. 게임 중 남성들은 '계집x은 게임시키면 안된다'거나 '여자는 게임시키면 안돼'라는 말을 아무렇지 않게 내뱉는다.

최근에는 인기 온라인 슈팅게임 오버워치 내에서 이런 성차별이 흔하게 나타나고 있다. 한 시민사회단체 조사에 따르면 여성 게이머가 가장 많이 받는 성차별은 성적 비하 발언, 특정 포지션 강요 등으로 나타났다.

시민사회단체 '청년참여연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오버워치 내 성차별 문제에 대하여 응답자의 96%가 실제 피해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오버워치 내 여성 차별 및 혐오 문제에 대해 '게임상 제재 및 처벌 강화'(38%), '가해자의 신상 정보 제공 등 피해자의 법적 대응에 협조'(34%)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게임사의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많았다.

이번 영상은 '오버워치 실태보고' 두번째편으로 여성 게이머가 게임 도중에 받았던 여성 비하 경험 실제 사례와 이에 대한 해법을 담았다.

이상환PD somteru@hankookilbo.com

이현지 인턴 PD

강희경 기자 kstar@hankookilbo.com☞ 프란 Pran 페이스북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