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천에서 “사드 반대” 주말 촛불집회… “성주와 연대”주장도

알림

김천에서 “사드 반대” 주말 촛불집회… “성주와 연대”주장도

입력
2016.08.21 20:00
0 0

시장 등 700여명 참석

20일 저녁 경북 김천시 부곡동 강변공원 야외공연장에서 김천 인접지역인 롯데스카이힐 성주골프장의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첫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당초 예상보다 3배 많은 5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김천=연합뉴스
20일 저녁 경북 김천시 부곡동 강변공원 야외공연장에서 김천 인접지역인 롯데스카이힐 성주골프장의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첫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당초 예상보다 3배 많은 5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김천=연합뉴스

경북 성주 사드배치 철회 투쟁위원회가 제3후보지 논의를 본격화한 가운데 일반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높고 인접한 김천지역의 반발이 거세 사태 해결까지는 갈 길이 멀 것으로 보인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배치 제3후보지로 부상한 곳은 경북 성주군 초전면 롯데스카이힐 골프장의 미개발부지. 하지만 골프장과 인접한 김천시 농소면과 남면, 김천혁신도시 주민들을 중심으로 반대 움직임도 가시화하고 있다.

이달 초부터 김천지역 곳곳에 반대 현수막이 나붙었다. 급기야 지난 20일 오후 7시30분 김천시 부곡동 강변공원 야외공연장에선 롯데스카이힐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김천지역 촛불집회가 처음으로 열렸다. 촛불집회에는 당초 예상보다 2,3배나 많은 700여 명이 참석했다. 김천 시민들은 “김천도 성주도 대한민국, 우리는 하나다”를 외치며 사드배치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날 집회에선 박보생 김천시장도 연단에 올라 “시장은 여러분과 함께 한다”며 “서울에서 깜짝 놀랄만한 시민단결을 보여주자”고 피력했다. 또 마이크를 잡은 사람 중에선 “성주 김천이 힘을 합쳐 사드 배치를 막자”고 하는 등 김천 성주 연대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날 건의문 발표 번복사태도 앞날을 장담할 수 없게 하고 있다. 제3후보지 건의 논의 소식에 반대 주민들은 20,21일 연속 군청을 찾아와 거세게 항의하는 바람에 건의문 발표가 무산됐다. 건의문 발표와 무효선언 과정에서 투쟁위원들간에 이견이 노출된 점도 부담이다.

이날 오후 5시 노광희 투쟁위 홍보단장이 “국방부는 적합한 제3부지를 법적 행적적 절차를 거쳐 검토하기 바란다”고 발표하자 잠시 후 다른 투쟁위원이 나서 “개인 의견일 뿐”이라고 사실상 부인했고, 이어 투쟁위가 건의문 발표의 무효를 선언했다.

대구=정광진기자 kjcheong@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