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클린턴을 떠나지 않는 ‘이메일 망령’

알림

클린턴을 떠나지 않는 ‘이메일 망령’

입력
2016.08.10 14:37
0 0
미국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후보의 이메일 스캔들이 망령이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미국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후보의 이메일 스캔들이 망령이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미국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대선 후보의 ‘아킬레스 건’인 이메일 스캔들 망령이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미국 시민단체가 ‘정보공개법’을 근거로 국무부로부터 입수해 공개한 이메일에서 클린턴 후보가 국무장관 재직 당시 장관 직위를 이용해 자신과 남편이 운영하는 ‘클린턴 재단’에 편의를 봐준 정황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10일 뉴욕타임스와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보수성향의 ‘사법감시 그룹’은 이날 클린턴 후보가 국무장관 시절 주고받은 이메일 중 그동안 일반에 알려지지 않은 296쪽 분량을 추가로 공개했다. 새로 공개된 이메일은 이 단체가 ‘정보공개법’에 따른 법원 결정을 통해 추가 입수했다.

공개된 메일에는 당시 클린턴 장관이 국무부를 통해 ‘클린턴 재단’을 지원한 정황이 다수 포함됐다. 우선 2009년 클린턴 재단에 거액을 기부한 억만장자가 원하는 대로 레바논 주재 미국 대사를 만나도록 주선한 사실이 드러났다. 또 재단 관계자가 클린턴 장관 보좌관을 통해 재단 동료의 일자리를 알아보도록 압력을 가했으며, 실제로 일자리를 얻게 된 사실도 확인됐다.

‘사법감시 그룹’의 톰 피턴 대표는 “클린턴 후보는 2009년 장관에 취임하며 ‘클린턴 재단’ 업무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서약하고도 이를 지키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더욱 심각한 것은 자신의 잘못을 숨기기 위해 문제의 이메일을 고의로 숨기려 한 점”이라고 비난했다. 월스트리트저널도 공화당과 도널드 트럼프 진영이 클린턴 후보의 부도덕성과 부정직함을 보여주는 소재로 새로운 이메일을 적극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클린턴 캠프는 이날 공개된 이메일 내용은 재단관련 업무와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워싱턴=조철환특파원 chc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