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또 입방아… 이번엔 암살 사주?

알림

트럼프 또 입방아… 이번엔 암살 사주?

입력
2016.08.10 14:59
0 0

“총기 소지 위해서…” 말 흐려

민주 “비밀경호국 수사해야”

미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후보가 9일 노스캐롤라이나 윌밍턴의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에서 연설하고 있다. AP 연합
미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후보가 9일 노스캐롤라이나 윌밍턴의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에서 연설하고 있다. AP 연합

미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후보가 이번에는 난데 없는 암살지령 논란에 휘말렸다.

9일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트럼프는 이날 노스캐롤라이나 주 월밍턴 유세에서 “힐러리는 근본적으로 총기 소지를 보장한 수정헌법 2조를 폐지하려고 한다”며 “그가 (대선에서 승리해 현재 공석 중인) 연방 대법관을 임명하게 된다면,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주장했다. 클린턴이 집권할 경우 진보 우위 구도의 연방대법원을 앞세워 수정헌법 2조 폐지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주장인 셈이다.

논란은 이 발언 이후 지나가듯이 언급한 말에서 벌어졌다. 트럼프는 그러면서 “수정헌법 2조 지지자들이 있긴 하지만…. 나도 어떻게 될진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문맥상 총기 소유자들로 하여금 클린턴 후보를 암살 내지는 폭력을 가하도록 교사했다는 뜻으로 해석되기 충분했다.

당장 클린턴 캠프와 지지자들로부터 비난이 쏟아졌다. 팀 케인 부통령 후보는 “미국 대통령 후보가 한 말이라고 믿겨지지 않는다”며 “대통령 자격이 없는 인물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는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당의 에릭 스왈웰(캘리포니아) 연방 하원의원은 아예 트위터에서 “트럼프가 누군가에게 클린턴을 죽이도록 제안한 것”이라며 “백악관 비밀경호국(SS)이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발언을 둘러싼 힐러리 캠프와 트럼프 캠프의 트위터를 통한 공방.
트럼프 발언을 둘러싼 힐러리 캠프와 트럼프 캠프의 트위터를 통한 공방.

그러나 트럼프는 총기 소유권리 지지자들에게 ‘단합의 힘’을 역설한 것뿐이라고 클린턴 캠프의 주장을 일축했다. 그는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총기휴대 권리 운동의 힘을 언급한 것뿐이며, 다른 어떤 해석도 없다”고 해명했다. 트럼프 캠프의 제이슨 밀러 대변인은 “트럼프는 단지 수정헌법 2조 지지자들이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언급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AP통신은 트럼프 바로 뒤에 앉아있던 사람들을 포함한 일부 지지자들이 트럼프의 발언에 깜짝 놀란 것을 봐서 다르게 해석한 사람도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워싱턴포스트는 ‘러시아 해킹 유도’ 등 논란이 될 막말을 던져 여론의 주목을 받은 뒤 ‘사실이 아니다’라고 발뺌하는 트럼프의 전형적 행태가 이번에도 재연됐다고 분석했다.

워싱턴=조철환특파원 chc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