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원순 “국정원 문건 대선전 진상조사해야”

알림

박원순 “국정원 문건 대선전 진상조사해야”

입력
2016.08.02 10:11
0 0
박원순 서울시장. 한국일보 자료사진
박원순 서울시장. 한국일보 자료사진

박원순 서울시장이 국정원 ‘박원순 제압 문건’ 보도와 관련해 내년 대선 전에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 시장은 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문건에서 언급된 박원순 죽이기 전략들이 지금도 적용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청문회를 해서 국정원 개혁 출발점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박 시장은 또 “그야말로 70, 80년대 독재정권 시절에 불의의 시대로 완전히 돌아선 것”이라며 “명백한 민주주의 파괴고 헌정질서 파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에 이번 기회에 우리 사회가 확실하게 이 문제를 진상규명을 하지 못하고 넘어가면 아마도 내년 대선에서도 저 아닌 다른 정치인에 대해서도 똑같은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2011년 10ㆍ26 보궐선거에서 박 시장이 승리한 직후 작성된 것으로 알려진 문건은 2013년 공개됐으며, 검찰은 국정원 공식 문건이 아니라고 결론지었다.

박 시장은 “본인의 느낌으로는 지금도 진행형 같은가”라는 질문에도 재차 “네”라고 답하며 “방송의 경우에도 박원순에 대해서 흠집을 내는 기사를 자꾸 내보내라, 그런데 저는 양심상 하기 어렵다, 이렇게 저한테 와서 고백한 방송사 기자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국정원 개혁을 강도 높게 주문했다. 그는 “비단 저 박원순의 문제만은 아니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음지에서 정말 얼마나 많은 민주주의 파괴 행위, 국민 감시행위들이 펼쳐지고 있겠는가”라며 “이번에 정말 진상조사단이 꾸려지고 청문회가 실시돼야 한다, 그래서 국정원 개혁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효숙기자 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