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설] 청와대는 KBS 인사ㆍ보도 개입 의혹에 입장 밝혀야

알림

[사설] 청와대는 KBS 인사ㆍ보도 개입 의혹에 입장 밝혀야

입력
2016.07.07 20:00
0 0

2014년 5월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보직 사퇴한 김시곤(56) 전 KBS 보도국장이 6일 KBS를 상대로 한 징계무효 확인 항소심에서 “박근혜 대통령 인수위 시절부터 인수위의 부당한 보도 개입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세월호 참사 당시 해명 기자회견을 하기 직전 길환영 사장이 불러 ‘청와대에서 사표를 내라는 지시가 내려왔다’고 말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 전 국장은 앞서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이정현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의 보도 개입ㆍ압력 녹취록을 공개한 당사자다. 일방적이기는 하지만 김 전 국장의 주장과 녹취록만 놓고 보면 공영방송 독립성에 대한 권력의 중대한 침해가 아닐 수 없다.

사실 김 전 국장의 주장은 세월호 참사 때부터 문제가 됐다. 당시 김 전 국장은 세월호 희생자 수를 교통사고 사망자 수에 비유한 발언 사실이 알려져 유족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유족들은 KBS와 청와대를 찾아가 파면을 요구했고, KBS는 문책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었지만 돌연 김 전 국장은 다음날 보직사퇴 회견했다. 김 전 국장은 안전불감증 기획 의도로 한 발언이라고 해명하면서 “사사건건 보도본부에 개입한” 길 사장의 동반 사퇴를 요구해 큰 파문을 일으켰다. 같은 날 박준우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유족 항의에 직면한 KBS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느냐”는 질문에 “언론사 일에 청와대가 뭐라 하기 어려운 일이지만 상황이 대단히 심각하다고 보고 KBS측에 최대한 노력을 부탁했다”고 밝혀 당시부터 인사 개입 논란이 일었다.

김 전 국장의 사퇴가 청와대의 부당한 보도 개입에 저항하다 빚어진 일인지, 유족 항의를 청와대가 받아들인 결과인지 뚜렷하지 않다. 박 전 수석의 말과 달리 김 전 국장의 주장처럼 사장을 통한 사퇴 종용이 있었다면 권력의 부적절한 인사개입이 아닐 수 없다. 더욱이 KBS 보도에 대한 청와대 개입이 세월호 참사 때만 아니라 인수위 시절부터 있었던 일이라면 공영방송의 독립성 침해가 수시로 자행됐다는 소리나 다름없다.

청와대는 “통상적인 업무협조 요청”“본연의 업무 일환”이라고 했지만 이런 입장 표명만으로 일파만파 번지는 공영방송 독립성 침해 문제를 덮을 수 없다. 청와대는 김 전 국장의 주장에 대해 분명하고도 구체적인 입장과 사실을 밝힐 의무가 있다. 이정현 전 수석도 아무 일도 아닌 것처럼 당 대표 경선에 나설 일이 아니라 보도 개입ㆍ압박 주장과 관련한 진상을 숨김없이 밝혀야 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