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번엔 청와대 지시설… 어버이연합 ‘알바 집회’ 파문 확산

알림

이번엔 청와대 지시설… 어버이연합 ‘알바 집회’ 파문 확산

입력
2016.04.21 04:40
0 0

“국민소통비서관실서 관리”

탈북자단체 관계자가 폭로

지난해 8월 대한민국어버이연합과 보수단체 회원들이 서울 광화문 KT 본사 앞에서 세월호 선동세력 규탄집회를 하고 있다. 심현철기자 shim@koreatimes.co.kr
지난해 8월 대한민국어버이연합과 보수단체 회원들이 서울 광화문 KT 본사 앞에서 세월호 선동세력 규탄집회를 하고 있다. 심현철기자 shim@koreatimes.co.kr

대표적인 친정부 보수단체인 대한민국어버이연합에 대한 전국경제인연합의 자금 지원 의혹 논란에 이어 청와대 관계자의 보수 집회 개최 지시설까지 터져 나오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한 탈북자단체 관계자는 20일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 선임행정관 A씨가 어버이연합은 물론 탈북어머니회도 함께 관리하고 있다”며 “어버이연합 고위 관계자가 청와대와 연관된 집회를 해온 것은 예전부터 들었던 내용”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주간지 시사저널은 어버이연합 핵심인사 B씨의 증언을 통해 “청와대가 올해 초 한일 위안부 합의 체결과 관련해 지지 집회를 어버이연합에 지시했는데 (어버이연합이) 이를 거부했다”며 “그런 이유로 청와대가 어버이연합을 못마땅하게 여겨 공격을 하는 것 같다”고 폭로했다. B씨 역시 위안부 합의 지지 집회 개최 지시자로 A씨를 꼽았다. 청와대 측은 이에 대해 특별히 확인된 게 없어 언급할 내용도 없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보수단체들이 일당을 주고 북한이탈주민들을 관제집회에 동원했고, 이 자금 중 일부가 전경련에서 지원됐다는 정황에 이어 청와대 관계자 개입설까지 잇따라 불거지면서 파장은 커지고 있다. 그간 소문만 무성했던 보수 진영의 어버이연합 지원설 실체가 밝혀질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야권에서도 이날 한 목소리로 국회 차원의 진상 규명에 나서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재경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세월호 반대 집회, 역사교과서 국정화 찬성 집회 등 각종 친정부 집회가 자발적 참여에 의한 게 아니라 알바비를 주고 동원한 것이라는 의혹은 충격적이고 경악스럽다”며 “더민주는 어버이연합 등의 탈북자 집회 알바 동원 및 전경련, 경우회의 자금 지원 의혹에 대해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21일 전경련 자금 지원 부분을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어서 향후 수사가 제대로 이뤄질지도 관심이다.

김성환기자 bluebird@hankookilbo.com

관련기사 ▶ 어버이연합, 대체 어떤 단체길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