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윤전기를 멈추다”… 英 인디펜던트 마지막 종이신문 발행

알림

“윤전기를 멈추다”… 英 인디펜던트 마지막 종이신문 발행

입력
2016.03.27 08:01
0 0
‘인쇄를 멈추다’(STOP PRESS)라는 문구가 들어 간 인디펜던트지 마지막 종이판. 런던=EPA 연합뉴스
‘인쇄를 멈추다’(STOP PRESS)라는 문구가 들어 간 인디펜던트지 마지막 종이판. 런던=EPA 연합뉴스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가 26일(현지시간) 마지막 종이 신문을 발행했다.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인디펜던트는 이날 발행된 신문에 특별 표지를 더하고 빨간 고딕체로 ‘인쇄를 멈추다’(STOP PRESS)라는 문구가 인쇄했다. 아래에는 ‘여기서 그에 대한 모든 것을 읽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인쇄판 1986-2016’이라는 설명이 덧붙여졌다.

1면에는 무아마르 카다피 전 리비아 국가원수의 압둘라 전 사우디 국왕 암살 음모에 대한 단독 기사가 실렸다.

지난달 인디펜던트 소유주인 ESI 미디어는 종이 신문 발행을 중단하고 온라인 서비스만 운영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종이 신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가는 미디어 산업환경에서 종이 신문 발행을 중단한 것은 영국 주요 언론 중 인디펜던트가 처음이다.

이날 인디펜던트 온라인판에는 1986년 발행된 첫 호 신문을 펼쳐 들고 있는 기자들의 사진과 함께 ‘30년 동안의 전쟁’이라는 사설이 실렸다. 사설은 “오늘 윤전기는 멈췄고, 잉크는 마르고 종이는 더 이상 접히지 않을 것”이라며 “한 장이 끝나면 새로운 장이 열리는 것이기 때문에, 인디펜던트의 정신을 계속 꽃피울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들이 중심이 돼 창간한 인디펜던트는 한때 유료부수가 최대 40만 부에 이른 적도 있지만, 지난달에는 5만 4,000 부까지 떨어졌다. 반면, 인디펜던트 온라인판의 하루 평균 트래픽은 지난해보다 22% 늘어난 290만 건이다. 1990년대 신문 가격 인하 경쟁을 견디며 자리 잡았으나, 누적된 적자에 허덕이다가 2010년 러시아 재벌 알렉산더 레베데프가 채무를 떠안는 조건으로 매각됐다.

인디펜던트와 같은 좌파 성향인 일간 가디언은 이날 사설을 통해 “진정으로 훌륭한 신문이었다”고 전했다. 강주형기자 cubie@hankookilbo.com

[세계의 언론들 변화의 몸부림]

‘스포트라이트’ 배런 편집국장은 지금

뉴욕타임스, 독자를 난민촌에 던져 넣다

‘마이 국회 텔레비전’이 알려준 것

네팔 지진 직후 사람찾기 서비스… SNS 현장 실시간 타전

인디펜던트지. 런던=로이터 연합뉴스
인디펜던트지. 런던=로이터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