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우간다 무세베니 대통령 5선, 야당은 선거 불복

알림

우간다 무세베니 대통령 5선, 야당은 선거 불복

입력
2016.02.21 09:24
0 0
30년째 대통령으로 재임하고 있는 요웨리 무세베니 대통령이 선거유세 현장에서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캄팔라(우간다)=AP 연합뉴스
30년째 대통령으로 재임하고 있는 요웨리 무세베니 대통령이 선거유세 현장에서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캄팔라(우간다)=AP 연합뉴스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열린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해 5선에 성공했다. 그러나 선거개입을 암시하는 사건이 여러 차례 발생하면서 경쟁자인 키자 베시그예 후보가 선거 불복 의사를 밝히는 등 대치정국이 이어질 전망이다.

국민저항운동(NRM) 소속 후보로 출마한 무세베니 대통령은 우간다 선거관리위원회의 최종 집계 결과 60.75%를 득표해 35.37%에 그친 키자 베시그예 민주개혁포럼(FDC) 후보를 따돌리고 승리했다. 그러나 FDC는 선관위의 최종 집계 발표 전 선거 부정을 이유로 선거 결과에 승복할 수 없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베시그예 후보는 “이번 선거는 사상 최악의 부정선거”라고 주장했다. 그는 선거 당일 자신이 유리한 캄팔라 지역에서 정부 관계자가 의도적으로 투표용지를 투표소로 보내지 않고 붙잡아두고 있다는 소식을 입수하고 사실을 확인하러 갔다가 경찰에 체포됐다.

이날 야권 성향이 강한 캄팔라와 와키소 구역의 투표는 오후 3시가 돼서야 시작됐다. 이 때문에 일부 유권자들이 항의하다 경찰과 무력 충돌하기도 했다. 또 선관위는 선거기간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혼란을 일으킨다는 이유로 페이스북, 트위터, 왓츠앱 등에 대한 접속을 차단했다.

무세베니 대통령은 1985년 밀턴 오보테 독재정권을 전복하고 1986년 대통령직에 올랐다. 그러나 집권 기간 공권력을 동원해 의도적으로 반대파의 활동을 봉쇄하고 인권을 침해했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인현우기자 inhy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