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GDP 대신 행복지수로 통치”.. 곳곳서 행복지수 개발 붐

입력
2016.01.21 04:40
0 0

행복지수 통치 선언한 부탄

“국민 97%가 행복”

영국, 프랑스 등 행복지수 개발 정책에 반영

객관성 높이려 외부기관 주도

시민이 직접 설문항목 만들기도

히말라야의 소국 부탄이 국내총생산(GDP)이 아닌 국민 행복지수(Gross National Happiness)로 통치하겠다고 발표한 지 30여년이 흘렀다. 부탄은 못사는 나라(1인당 국민소득 2,730달러)지만, 국민 97%가 행복하다고 답한다. 여느 후진국과 달리 모든 교육과 의료가 무상이다. 노숙자는 찾아보기 힘들고 이웃간에도 돈독한 우정을 자랑한다. 세계 각국이 행복지수를 조사하고 나선 이유이기도 하다.

행복지수는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지표로 자리잡고 있다. 경제성장에만 치중한 수치에서 벗어나 보다 국민들이 행복감을 느낄 조건을 발굴해 측정한다. 예컨대 소득분배, 여가활동, 환경, 복지 등의 만족도를 평가한 후, 취약점을 보강해 나가면 그 만큼 삶의 질이 높아진다고 판단하는 식이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성아 연구원은 “2013년 6월 유엔 지속가능개발회의를 통해 행복지수 논의가 진전된 이후 세계적으로 행복을 측정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2010년 이후 행복지수를 정책에 반영하고 있거나 개발 중인 나라가 어림잡아 10개국이 넘는다.

행복지수를 만드는 국가들의 공통점은 정부 통계는 활용하더라도 이를 해석하고 지수화하는 것은 철저히 외부기관에 맡겨 객관성을 높인다는 점이다. 설문 항목에 국민들이 관여하는 곳도 있다. 영국의 경우 2012년부터 총 10개 영역(42개 지표)의 국민웰빙 지표가 발표되고 있는데, 이 지표를 만드는 2년여 기간 동안 시민이 주축이 된 대중협의회가 구축됐다. 캐나다의 행복지수인 ‘삶의 질 지표’도 워털루대학 주도로 시민사회단체, 전문가 집단이 함께 참여해 만들었다.

행복지수는 어떤 목적, 분야에 가중치를 주느냐에 따라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유엔이 2012년부터 발간한 세계 행복보고서(World Happiness Report)는 1인당 GDP, 사회적 안전망, 기대수명, 선택에 있어서 자유, 관용, 부패인식 등으로 구성돼 있다. 반면 34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011년부터 내놓은 ‘보다 나은 삶 지수(Better Life Index)’는 교육, 직업, 치안, 일과 삶의 균형, 환경, 삶의 만족도 등 국민후생과 관련된 11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박관규기자 ac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