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인터랙티브] 한ㆍ중ㆍ일 38인의 ‘청춘 리포트’

입력
2016.01.04 04:40
0 0

2015년은 고난과 불평등으로 점철된 ‘헬조선의 해’ 였습니다. 2016년은 어떤 한 해가 될까요? ‘지옥인 줄 알았던 작년은 아무것도 아니었던 한 해’가 될까요, 아니면 ‘바닥을 치고 올라와 그래도 살맛을 되찾은 한 해’가 될까요?

지난해 말 이웃나라인 도쿄와 베이징에 살고 있는 청년들을 만났습니다. 물론 서울 청년들도 만났고요. 일본의 한 청년은 “취업걱정은 없다”고 했고 중국에선 창업 열기에 들뜬 청년들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들도 다양한 걱정을 하며 살아가고 있었지만 절망적인 미래를 그리지는 않았습니다.

과연 우리 청년들은, 또 우리 주변국 청년들은 어떤 고민을 하며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어쩌면 이들의 이야기 속에서 올 한 해를 슬기롭게 살아낼 수 있는 힌트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 기사는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영어 등 4개국어로 제공됩니다. 언어를 선택하신 뒤 ▦취업&창업 ▦주거 ▦결혼 ▦관계 등 4개 주제별로 각국 청년들의 이야기를 골라 읽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순서대로 보시면 이해하기 가장 편합니다.

이 기사는 PC뿐 아니라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제작했습니다. ‘기사 원문보기’를 눌러 한국일보닷컴에서 기사를 읽으실 수 있습니다.

※본 인터랙티브 기사는 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제작했습니다.

[티저영상 보기]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