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뉴욕타임스 "아베, 이번엔 좀 더 설득력 있었다"

알림

뉴욕타임스 "아베, 이번엔 좀 더 설득력 있었다"

입력
2015.12.31 07:50
0 0
24일 아베 총리가 도쿄 총리공관에 도착해 기자들을 향해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 도쿄=AP 연합뉴스
24일 아베 총리가 도쿄 총리공관에 도착해 기자들을 향해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 도쿄=AP 연합뉴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30일(현지시간) 한일 정부간의 위안부 문제 합의에 대해 "아베 총리가 과거 문제에 대한 일본의 책임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는데 있어 예상보다 많이 움직였다"고 말했다.

NYT는 '일본, 마침내 진짜 사과(At Last, a Real Apology from Japan)'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2차 대전 기간 일본군 성노예 사용에 대한 한일 간의 획기적 합의가 일본의 당시 끔찍한 행위에 관한 논쟁을 전부 끝낼 것 같지는 않다"면서도 합의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면서 "충실하게 이행된다면, 이번 합의는 미국의 두 우방의 마찰을 진정시키고, 이들이 지역적 안보에서 좀 더 완전히 협력토록 할 것이며, 나아가 (위안부) 피해자들과 가족들에게 정의와 평화의 조치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신문은 "80년이 된 (위안부) 역사는 훨씬 이전에 해결됐어야 했다"면서 "그렇게 되지 못한 것은 대체로 역사에 계속 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을 다시 쓰려 했던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우익 진영의 실책 때문이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아베 총리가 과거에도 '반성'을 표명하고, 고노 담화 등 전임 정부들의 입장을 계승한다고 밝혔음에도 "그는 항상 모호한 수식어를 첨가했고, 이 때문에 한국 등 다른 나라에서는 그가 (전임 정부의) 사과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는 의심을 불러일으켰다"고 말했다.

사설은 "이번에 그가 한 말은 좀 더 설득력이 있다"며 "아베 총리는 우파 진영이 그 말들을 약화시키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양국 관계를 악화시킨 논쟁에 종지부를 찍으려 했다는 점에서 평가를 받을 만 하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이 합의에 포함되지 않는 등의 이유로 한국의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반발하고 있는 점도 이 신문은 상기시켰다. 사설은 "일본이 제2차 대전 시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가한 이루 말할 수 없는 피해는 그 무엇으로도 지울 수 없다"면서 "일본 정부가 830만 달러를 무엇이라고 부르던지, 그 돈이 왜 지불돼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신지후기자 ho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