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文 “당 혁신안 조차 거부? 진정성 인정 어렵다”

알림

文 “당 혁신안 조차 거부? 진정성 인정 어렵다”

입력
2015.11.30 10:46
0 0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가 3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가 3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안철수 의원의 혁신 전당대회 주장을 공개 비판했다. 이에 따라 당내 총선 준비와 지도체제를 포함한 주류ㆍ비주류간 내홍이 더욱 심화할 전망이다.

문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혁신위의 혁신안조차 거부하면서 혁신을 말하는 것은 혁신의 진정성을 인정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안 의원이 “혁신 전대에서 뽑힌 대표와 지도부가 전대 기간 동안 내놓은 혁신안을 실행에 옮기게 된다”며 ‘현역 20% 물갈이’ 등 이미 실행 중인 당 혁신위원회의 혁신안 폐기 가능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 사실상 거부의 뜻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표는 “내년 총선 승리 방안을 놓고 당내에 의견이 분분한데 폭넓게 듣고 깊이 고민하겠다”면서도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든 그 끝은 혁신이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혁신은 우리의 기득권을 내려놓는 일인만큼 우리 모두에게 두려운 일이지만, 결기를 갖지 못하고 과거에 안주해선 내년 총선에서 결코 이길 수 없을 것”이라며 “우리 당이 겪는 진통이 이기는 길로 가는 보람 있는 과정이길 간절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 발언 이후 주류 최고위원들의 지원사격도 이어졌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우리 당이 처한 현실적 처지와 조건과 상황을 본다면 (안 의원의 혁신 전대는) 현실적으로는 사생결단식 분열 전대가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며 “실제로 야당이 선거를 코앞에 두고 전대를 치른 적도 없다”고 지적했다. 추미애 최고위원 역시 “전대는 필시 지지세력에게 비전과 희망 주는 통합 방식이어야 한다”며 “분열될 수밖에 없는 전대라면 마지막 남은 민주세력은 영원히 흩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대표와 주류 측의 반발이 본격화 되는 가운데, 안 의원은 1박2일 일정으로 호남 민심 청취에 나섰다. 우선 안 의원은 이날 광주에서 자신의 싱크탱크인 ‘정책네트워크 내일’이 주최하는 혁신토론회에 참석해 자신을 향한 주류 측의 반대 논리에 대한 재반박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정재호기자 next88@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