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與 물갈이론, 대구ㆍ부산ㆍ수도권서 '동시다발적'

알림

與 물갈이론, 대구ㆍ부산ㆍ수도권서 '동시다발적'

입력
2015.11.11 20:48
0 0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가 9일 오후 대구시 중구 경북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유수호 전 국회의원의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유승민 전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가 9일 오후 대구시 중구 경북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유수호 전 국회의원의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유승민 전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구ㆍ경북(TK)을 진원지로 하는 새누리당의 내년 총선 물갈이론이 수도권과 부산ㆍ경남(PK)지역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고 있다. TK에 집중되는 듯했던 현 정부와 청와대 내 ‘진박’(진짜 박근혜 사람) 인사들의 출마 러시가 새누리당 강세지역 전체로 번져가는 모양새다.

직접적인 계기는 지난 10일 “진실된 사람만 선택해달라”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이었다. 박 대통령의 언급이 전해진 당일 ‘신박’(새로운 친박)으로 꼽히는 김영호 감사위원이 총선 출마를 위해 4개월만에 사직하면서 PK 물갈이론에도 시동이 걸렸다. 이 곳의 현역의원은 비박계인 김재경 예결특위 위원장이다.

사실 PK 지역은 진작부터 들썩이고 있었다. 최상화 전 춘추관장이 여상규(사천ㆍ남해ㆍ하동) 의원의 지역구를 노리고 있고, 박완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도 비박계인 박성호(경남 창원 의창) 의원의 재선가도를 막아서고 나섰다. 여기에 총리 후보로 지명됐던 안대희 전 대법관과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부산 출마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경남지역 의원은 “청와대 근무경력 하나로 자가발전하는 경우가 많지만 어땠든 다들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의 분위기도 뒤숭숭하다. 현 정부 들어 박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받아온 조윤선 전 정무수석이 서울 서초갑에서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이혜훈 전 의원과 정면격돌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김선동 전 정무비서관(서울 도봉을), 민경욱 전 대변인(인천), 최형두 전 홍보기획비서관(경기 의왕ㆍ과천), 임종훈 전 민원비서관(수원 영통) 등도 사실상 출격 채비를 마친 상태다. 이들 지역도 대체로 비박계 인사들이 오랜 기간 표밭을 갈아온 곳이다.

이와 함께 수도권 내 텃밭으로 통하는 서울 강남벨트의 경우 역대 선거 때마다 신진인사의 등용문으로 활용됐다는 점에서 진박인사들의 출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서울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비박계 김용태 의원은 “진정 박근혜정부의 성공을 바란다면 야당 현직의원들이 버티고 있는 험지에서 정면승부를 펼쳐야 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정민승기자 ms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