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울교육청, 중·고교에 '친일인명사전' 배포 추진

알림

서울교육청, 중·고교에 '친일인명사전' 배포 추진

입력
2015.11.09 10:54
0 0
친일인명사전. 민족문제연구소 제공
친일인명사전. 민족문제연구소 제공

서울시교육청이 내년 새 학기까지 서울시내 모든 중·고등학교 교내 도서관에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 보급을 추진한다.

8일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와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청은 민족문제연구소가 편찬한 친일인명사전 한 질(전 3권)씩을 12월 중으로 서울의 중학교 333개교와 고교 218개교에 배포한다는 방침이다.

551개교는 이미 학교 도서관에 친일인명사전을 보유한 학교와 자율형사립고 등을 제외한 숫자다.

민족문제연구소가 2009년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은 구한말 이래 일제강점기에 일제의 한반도 침략을 지지 또는 찬양하거나 독립을 방해하고 수탈행위와 강제동원에 앞장선 4,389명의 친일행적을 수록했다.

서울시의회는 지난해 12월 2015년도 서울시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가결하면서 올해 안으로 1억 7,000여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중·고교 도서관에 친일인명사전을 구입·배포한다는 내용을 포함했다.

서울교육청은 그러나 조희연 교육감의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1심과 항소심 등 진행 등을 감안해 사업비 집행을 미뤄왔다.

서울교육청은 항소심이 끝났고 이미 관련 예산도 잡혀 있는 만큼 겨울방학 중에 친일인명사업을 배포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방침을 놓고 보수-진보 간 대립이 극한으로 치닫는 상황에서 보수진영의 반발이 예상돼 배포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민감한 사안이므로 신중히 검토해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