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전북도교육청, '역사 보조교재' 개발

알림

전북도교육청, '역사 보조교재' 개발

입력
2015.10.12 17:50
0 0

정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맞서

김 교육감, "국정화는 헌법 위반"

전북도교육청이 12일 정부의 중ㆍ고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맞서‘역사 보조교재’를 개발하기로 했다.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학문의 자유를 규정한 헌법을 명백하게 위반한 것”이라며 “교육감이 가진 합법적 권한 내에서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정권 교과서’를 만들자는 것으로, 역사교과서에 대한 분서갱유”라며 “정권이 바뀔 때마다 내용이 완벽하게 다른 국정교과서가 등장할 텐데 그 혼란을 누가 감당하고 책임질 거냐”고 지적했다.

보조교재 개발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논란이 일면서 김 교육감이 여러 차례 공언해왔던 내용이다. 다른 지역의 일부 교육감들도 이에 뜻을 같이한 바 있다.

보조교재는 특정한 사안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만든 소형 책자로, 현재도 학교 현장에서 흔히 쓰인다. 국사 교사들의 연구모임 등에 의뢰해 역사적 평가가 엇갈리는 사건들을 별도의 책자로 만드는 방안이 유력하다.

도교육청 정옥희 대변인은 “자체적인 대안 교과서나 보조 교재 개발은 국정교과서의 폐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고민의 산물”이라며 “구체적인 추진 방법과 일정 등은 앞으로 논의를 거쳐 결정될 것”이라고 했다.

최수학기자 shcho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