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북한, 열병식 행사 비용 1~2조원…1년 예산 3분의1"

알림

"북한, 열병식 행사 비용 1~2조원…1년 예산 3분의1"

입력
2015.10.10 17:11
0 0
북한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일인 10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열병식 생중계를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일인 10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열병식 생중계를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10일 노동당 창건 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열병식 행사에 1~2조원에 달하는 예산을 투입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조봉현 IBK경제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이날 "각종 건설사업, 전시용 무기 준비, 주민 동원, 행사 도구 마련, 외신 초청 비용 등을 모두 합하면 우리 돈으로 1~2조원이 들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조 연구위원은 "이런 비용 규모는 북한 1년 예산의 3분의 1 수준"이라며 "기념일과 연계된 첨단무기 개발 비용까지 더하면 액수는 훨씬 커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행사 자체의 의미도 있고 김정은 시대가 개막하는 차원이기도 해서 북한이 많은 비용을 투입하는 측면이 있다"며 "1년 전부터 행사 준비에 돌입하고 북한 당국이 비용 마련에 애쓴 것도 이것 때문"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앞서 북한이 행사에 필요한 막대한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외화 조달을 지시했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일본의 산케이(産經)신문은 지난달 북한이 노동당 창건 70주년 행사를 위해 외교관들에게 거액의 외화 조달을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조달액은 1인당 최소 미화 100만 달러로 파악됐다.

또 북한 간부와 접촉하는 소식통은 북한이 행사에 맞춰 건설사업을 하거나 열병식을 지원한다는 명목으로 지난 8월 주민들에게 가구당 중국 돈으로 40위안(한화 약 7천461원)씩 징수했다고 밝혔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는 일반 북한 노동자 월급의 2배 수준이다.

조봉현 연구위원은 "특정 행사에 인력과 자원을 집중 투입하다 보면 경기가 악화하고 주민 생활도 어려워질 수 있다"며 "이런 측면을 고려해 정권이 더욱 '인민 생활'을 강조하는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반면 북한 일부 계층은 행사를 통한 사기 진작으로 생활 여건이 좋아질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 북한 주민간 경제 양극화가 심화할 수도 있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