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돌풍 뒤엔 20대 SNS 참모 있다

알림

트럼프 돌풍 뒤엔 20대 SNS 참모 있다

입력
2015.10.02 08:51
0 0

화제의 얼음물 샤워·출마 영상 주도

저스틴 매코니. 링크드인 제공
저스틴 매코니. 링크드인 제공

미국 대선 공화당 경선 주자 도널드 트럼프가 돌풍을 이어가는 배경에는 그의 소셜 미디어 참모 저스틴 매코니(29)의 역할이 있다고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1일 보도했다.

트럼프 캠프의 뉴미디어 담당관인 매코니는 2009년 뉴욕의 ‘스쿨 오브 비주얼 아츠’를 졸업한 뒤 2009년 트럼프 소유의 미스 유니버스·미스 USA 선발대회, 트럼프의 리얼리티TV 쇼 ‘어프렌티스’ 등에 실무진으로 참여하면서 인연을 맺었다.

트럼프가 2011년 대선 공화당 경선 기간 트위터를 개설해 30만명의 팔로워를 확보한 데 이어 이번 경선을 거치며 그 수가 430만명을 돌파한 데는 매코니의 공이 결정적이었다고 한다. 댄 파이터 전 백악관 선임고문은 지난주 트위터에 “트럼프가 공화당 후보 중 누구보다 인터넷에 뛰어나다”며 “그것이 그가 이기고 있는 이유 중 하나”라고 말했다.

매코니는 특히 루게릭병 환자들을 돕기 위한 ‘아이스 버킷 챌린지’ 열풍이 불던 지난해 여름 머뭇거리던 트럼프를 이 이벤트에 도전하게 해 그의 이미지를 급상승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미스 유니버스와 USA 출신 여성 2명이 양쪽에서 트럼프의 머리에 물을 쏟아 붓는 이 짤막한 영상(사진)은 “트럼프의 머리는 가발이 아니다”라는 헤드라인을 장식하며 유튜브에서 13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트럼프의 대권 도전 여부를 놓고 설왕설래가 한창이던 지난 4월 매코니는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라’는 영상을 공개하며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공화당 정치 컨설턴트인 프랭크 룬츠는 불법이민자와 이민자 문제를 방치하는 정치인들을 비판하며 미국은 다시 위대해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이 영상이 “주제와 접근이 완벽한 최고의 정치광고”라고 평가했다.

매코니가 최근 가장 공들이고 있는 것은 트럼프의 15초짜리 인스타그램 영상. 공화당 대선 주자인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의 모친인 바버라 부시 여사가 “젭이 대선에 나가면 안 된다. 우리는 이미 2명의 부시들로 충분하다”고 했던 것을 편집한 영상, 한 여성이 연설 중인 젭 부시 뒤에서 누워 잠자고 있는 영상 등의 반향이 컸다. 트럼프 캠프에서 정치자문역을 했던 샌 넌버그는 “매코니가 소셜미디어 세계에서 ‘트럼프의 귀’ 역할을 하며 시대를 앞서 있다”며 “그는 언제나 한계를 뛰어넘으려는 인물”이라고 말했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워싱턴=조철환특파원 chc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