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지역구 감축 타깃에 대폭 물갈이說까지… 발칵 뒤집힌 TK

알림

지역구 감축 타깃에 대폭 물갈이說까지… 발칵 뒤집힌 TK

입력
2015.09.23 04:40
0 0

경북 인구 미달 5곳 통폐합 불가피

장윤석·이한성 등 현역들 날선 신경전

朴대통령 대구 방문 때 의원 불참령

'친박 대거 투입설' 나돌아 흉흉

김무성 흔들기 징후도 곳곳 감지

"측근 의원 사정작업 곧 시작" 소문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 정당정치의 선진화' 토론회에 참석해 진지한 표정으로 토론회를 경청하고 있다. 고영권기자 youngkoh@hankookilbo.com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 정당정치의 선진화' 토론회에 참석해 진지한 표정으로 토론회를 경청하고 있다. 고영권기자 youngkoh@hankookilbo.com

총선이 6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구ㆍ경북(TK) 정가에 잇따라 ‘폭탄’이 투하되면서 벌집을 쑤신 듯하다. 선거구획정위가 쏘아 올린 첫 번째 폭탄으로 2~3석의 지역구 의석이 날라갈 판인데다 친박 인사 투입설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측근 제거설까지 나돌아 지역 정가가 야단법석이다.

획정위발 폭탄으로 북부지역 쑥대밭

선거구획정위가 전체 지역구를 244~249석으로 제시하면서 경북 지역은 2~3석의 의석 감소가 불가피하다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영천(정희수)과 상주(김종태), 문경ㆍ예천(이한성), 군위ㆍ의성ㆍ청송(김재원), 영주(장윤석)를 포함한 5개 지역구가 인구수 하한 미달지역에 해당돼 새누리당 현역 의원들 간 신경전이 극에 달하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영주와 문경ㆍ예천 지역구를 합치고, 상주와 군위ㆍ의성ㆍ청송을 합치는 방안이 공공연히 거론되고 있을 정도다.

지역구를 지키기 위한 충돌도 이미 시작됐다. 지난 21일 영주시 당원협의회 당직자와 영주시민 100명은 새누리당 경북도당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한성(문경예천) 도당위원장의 사과와 사퇴를 촉구했다. 이 위원장이 18일 지역언론과 회견에서 “영주시와 문경ㆍ예천 선거구의 통합을 도당 차원에서 추진하겠다”고 밝힌 게 화근이었다. 영주를 지역구로 둔 장윤석 의원은 “나를 포함해 많은 경북 지역 의원들이 지역구 정수를 늘리기 위해 뛰고 있는데 도당위원장이라는 사람이 의석 감소를 당연시하면서 지역구 통합을 운운한 것”이라며 “대단히 한심하고 부적절한 행태”라고 꼬집었다.

친박인사 대거 투입설에 대구도 흉흉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7일 정치적 고향인 대구를 방문한 이후 대구에도 대형 폭탄이 떨어진 분위기다. 박 대통령은 당시 새누리당 현역 의원들에게는 불참령을 내리면서 안종범 경제수석과 신동철 정무비서관, 천영식 홍보기획비서관,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 등 청와대의 ‘TK 4인방’과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등을 대동했다. 이를 두고 지역 정가에서는 “유승민 전 원내대표 및 그와 가까운 대구 지역 의원들을 자신의 측근들로 물갈이 하려는 신호탄”이라는 해석이 공공연히 돌았다.

대구 지역에서는 12명의 의원 중 2명만 남기고 10명을 모두 갈아 치운다는 심상찮은 설까지 돌아 흉흉하기 그지없다. 실제 이 지역 출신의 청와대 전ㆍ현 고위직 인사들이 대구출마를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 대구시당 관계자는 “‘이럴 거면 국회의원을 선거로 뽑지 말고, 아예 임명해서 내려 보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며 “박 대통령의 속내를 알 수는 없지만 친박 인사 투입설이 현실화하면 민심이 어떻게 움직일지 예상하기 힘들다”고 했다. 유승민 전 원내대표 측근으로 분류되는 한 의원실 관계자도 “청와대는 TK를 잡아야 대선 레이스에서 이길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는 것 같다”며 “친박 공세가 워낙 강해 우리는 스스로 ‘낙천확정방’이라고 말하고 다닐 정도”라고 전했다.

김무성 대표 측근 배제설도 나돌아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사실상 숙청된 뒤로 여의도 정가에서는‘다음 타깃은 김무성 대표’ 라는 말이 무성했다. 최근 핵심 친박계인 윤상현 정무특보가 ‘김무성 (여권 대선 주자) 불가론’을 들고 나온 데 이어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최고위원까지 나서 김 대표를 공격하면서 김무성 흔들기는 점차 현실화하는 양상이다.

이에 따라 김무성 측근 배제설이 나도는 가운데 TK지역에서도 이런 저런 징후들이 나타나고 있다. 경북 영주 출마를 준비중인 최교일 변호사가 김 대표의 둘째 사위 마약 사건을 수임한 것으로 드러나자 지역 정가에서는 친박 기획설이 돌았다. 경북 지역의 한 재선 의원은 “검찰의 포스코 수사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돼 있는 몇몇 김무성 대표 측근 의원에 대한 사정 작업도 곧 시작돼 김 대표의 ‘손발’을 자를 것이라는 설이 파다하다”며 “이렇게 숨막히는 상황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정민승기자 ms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