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힐러리 초기경합지서 샌더스에 두자릿수 뒤져…레이스 '초비상'

알림

힐러리 초기경합지서 샌더스에 두자릿수 뒤져…레이스 '초비상'

입력
2015.09.14 07:38
0 0

힐러리 초기경합지서 샌더스에 두자릿수 뒤져…레이스 '초비상'

미국 대선 민주당 경선레이스에서 돌풍을 일으키는 무소속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이 유력 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에게 아이오와·뉴햄프셔 주 등 초기 경선지에서 두자릿수 이상 앞서고 있다고 CBS뉴스가 자체 여론조사결과를 근거로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샌더스 의원에게 대선 풍향계로 여겨지는 주요 지역에서 최근 역전을 허용한 데 그치지 않고, 이처럼 큰 격차로 뒤지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초비상'이 걸렸다.

2008년 대선 경선에서 '대세론'에도 불구하고 첫 코커스가 열린 아이오와 주에서 버락 오바마 당시 후보에게 일격을 당해 결국 대선후보가 되지 못한 악몽을 떠올리기에 충분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CBS는 지난 3∼10일 아이오와 주 646명, 뉴햄프셔 주 548명, 사우스캐롤라이나주 528명 등 초기 경합지의 민주당 성향 유권자들을 상대로 실시한 조사 결과를 이날 발표했다.

그 결과 아이오와 주에서 샌더스 의원은 43%를 얻어 클린턴 전 장관을 10%포인트 앞섰다. 특히 뉴햄프셔 주에서는 52%의 지지로 30%에 그친 클린턴 전 장관을 거의 배 가까이 이겼다.

다만,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에서는 클린턴 전 장관이 46%로 23%인 샌더스 의원을 크게 앞섰다.

대선 경선 출마를 저울질하는 조 바이든 부통령은 아이오와 주에서 10%, 뉴햄프셔 주에서 9%,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에서 22%로 모두 3위를 달렸다.

이와 함께 '오늘이 미국 대선이면 누구에게 투표하겠는가'라는 가상 양자대결에서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46%를, 공화당의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가 43%를 각각 얻어 오차범위 내 승부를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이날 보도했다.

이 신문은 ABC뉴스와 지난주 실시한 공동 여론조사결과 두 후보의 차이가 크지 않았다면서 클린턴 전 장관은 과거보다 민주당 후보로 지명될 가능성이 작아진 반면, 트럼프는 공화당 후보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관측했다.

다만, 이 조사결과는 '등록 유권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며 등록·비등록을 구분하지 않은 모든 성인 유권자 대상 조사에서는 클린턴 전 장관이 51%의 지지를 얻어 39%에 그친 트럼프를 크게 앞섰다.

히스패닉계 모든 성인 유권자를 상대로 한 조사에서는 클린턴 전 장관이 69%, 트럼프가 21%로 큰 격차를 보였다. 트럼프가 히스패닉계를 비하하는 발언을 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두 후보는 모두 자당 성향의 유권자들 사이에서는 매우 견고한 지지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최근 일련의 여론조사 결과와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클린턴 전 장관은 퀴니피액대학이 지난달 27일부터 지난 8일까지 아이오와 주에서 민주당 당원투표에 참여할 것으로 832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41%를 얻은 무소속 버니 샌더스 후보에 1%포인트 뒤졌다.

또 지난 5일 '서베이유에스에이'의 전국 여론조사(9월2∼3일·1천 명) 결과에 따르면 트럼프는 가상 양자대결에서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에게 45%대 40%로 앞선 바 있다.

김현우기자 777hyunwo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