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중일 정상회담 10월 말~11월 초 열자"

알림

"한중일 정상회담 10월 말~11월 초 열자"

입력
2015.09.03 04:40
0 0

朴대통령 제안에 시진핑 전격 수용

편리한 시기에 한국서 개최 합의

"한반도 긴장고조 어떤 행동도 반대"

한중, 北 무력 도발에 공조 확인도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환담을 나누며 특별오찬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베이징=홍인기기자 hongik@hankookilbo.com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환담을 나누며 특별오찬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베이징=홍인기기자 hongik@hankookilbo.com

박근혜 대통령은 2일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연내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 추진에 합의했다. 두 정상은 또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북한의 무력 도발 등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은 박근혜정부 들어 여섯 번째로 열린 양국 정상회담에서 “올해 10월 말이나 11월 초를 포함한 상호 편리한 시기에 한국에서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개최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시 주석은 “박 대통령께서 한중일 3국 협력 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온 것에 사의를 표명한다”면서 3국 정상회의 개최 제안을 전격 수용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해 11월 미얀마에서 열린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서 3국 정상회의를 제안했으나, 중국이 일본의 과거사 인식과 중일 간 영토 갈등 등을 문제 삼아 회의적인 반응을 보임에 따라 진척이 없었다. 시 주석이 이번에 3국 정상회담을 수락한 것은 박 대통령이 한미동맹 균열 우려 등을 감수하고 3일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 전승절 행사에 참석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한 성의 표시 차원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2012년 5월 이후 중단된 3국 정상회의가 3년여 만에 다시 열릴 가능성이 커졌다. 일본은 동북아 3국 가운데 3국 정상회의에 가장 적극적이었다. 한중일 관계가 정상화하면 한일 관계 또한 화해 국면으로 접어들 개연성이 높아 우리 정부가 ‘갈등 중재자’의 입지를 다지고 동북아 외교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은 또 “9ㆍ19 공동성명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결의들이 충실히 이행돼야 한다”며 “(한반도에서) 긴장을 고조시키는 어떠한 행동에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북한의 무력 도발에 대한 한중 공조 방침을 확인하고, 북한이 노동당 창건일(10월10일)을 계기로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추가 도발을 시도할 것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ㆍ핵 실험 가능성 관련 문제가 논의됐는지 여부에 대해 “우리 쪽에서 그런 우려를 표명했고, 그와 관련해 협의가 있었기 때문에 회담 발표문에 그런 문장(한반도 긴장 고조 행동에 반대한다)이 들어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또 “양측은 이미 여러 차례 천명한 비핵화 목표를 확고히 견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의미 있는 (북핵 관련) 6자 회담이 조속히 재개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한반도가 조속히 평화롭게 통일되는 것이 지역의 평화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고, 시 주석은 “한반도가 한민족에 의해 평화적으로 통일되는 것을 지지한다”고 답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에 따라 양국은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유지를 위한 공조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최문선기자 moonsu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