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산가족 6만여명… 정부, 전수조사 착수

알림

이산가족 6만여명… 정부, 전수조사 착수

입력
2015.08.27 20:00
0 0

추석 전까지… '뒷북 조사' 지적도

26일 베이징 주재 북한 대사관에서 북한 여성들이 중국인으로부터 배달받은 물품을 옮기고 있다. 베이징=연합뉴스 UPI
26일 베이징 주재 북한 대사관에서 북한 여성들이 중국인으로부터 배달받은 물품을 옮기고 있다. 베이징=연합뉴스 UPI

정부가 6만여명의 이산가족에 대한 전수조사에 본격 착수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8ㆍ15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측에 이산가족 명단을 일괄 전달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후속조치다.

27일 통일부와 대한적십자사에 따르면 적십자사는 다음주부터 이산가족상봉정보통합시스템에 등록된 6만6,292명에 대한 전수조사에 들어간다. 소규모로 이뤄지는 일회성 상봉의 한계를 극복하고 전체 이산가족의 생사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번 남북 고위급 접촉에서 합의한 이산가족 상봉이 성사되더라도 그 규모는 100여명 안팎에 그칠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에도 등록된 이산가족들의 생사 확인과 주소 및 연락처 갱신 작업은 더러 있어 왔지만, 이번에는 북측에 실제 보낼 생사확인 명단에 포함시킬지 여부를 묻는 일종의 ‘개인정보 동의서’라는 의미가 더해졌다. 보통 이산가족 상봉을 신청하더라도 신청자들 사이에서 실제 상봉이 추진되면 만남을 부담스러워하는 경우가 더러 있었다고 한다.

적십자사 측은 이번 전수조사를 추석 연휴 전에 완료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6만여명에게 일일이 전화나 우편으로 확인해야 하는 만큼 별도의 상황실을 설치하는 것은 물론 100여명의 콜센터 인력까지 고용하는 등 준비 작업만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때문에 일각에선 준비도 안된 상태에서 섣불리 제안했다가 대화 국면이 조성되자 뒷북 조사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정부는 광복절 경축 내부사업의 일환으로 비공개리에 이를 진행해왔다고 해명했다.

더 큰 문제는 북측이 수용할지를 확신할 수 없다는 점이다. 북한은 그간 이산가족 상봉 이외에 우리 측이 요구해온 생사 확인과 서신 교환, 화상 상봉, 고향 방문 등에 난색을 표해왔다.

정부 관계자는 “이산가족 문제에서도 북측은 이른바 쟁점을 세분화해 개별 대가를 받아내는 ‘살라미 전술’로 접근해온 터라 쉽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규모 확대나 새로운 방식에 대해서 얼마나 수용하는지를 보면 북측의 관계 개선 의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윤주기자 kka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