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설] 대기업, 청년 고용 확대 약속 반드시 지키라

알림

[사설] 대기업, 청년 고용 확대 약속 반드시 지키라

입력
2015.08.18 18:18
0 0

일자리 창출에 인색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던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의 채용 계획을 잇달아 발표했다. 가뭄에 단비 같은 소식이다. 고용절벽 시기에 청년실업 문제에 숨통을 틔워주기를 기대한다.

삼성그룹은 향후 2년간 신규투자와 고용 디딤돌, 청년 창업프로그램 등을 통해 총 3만 명의 청년 일자리를 마련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도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인 1만50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신규채용 9,500명에 그룹 차원의 임금피크제 도입을 통해 추가로 연간 1,000개 이상의 청년 일자리 확대를 추진한다는 구체적 계획도 포함했다.

최태원 회장이 복귀한 SK는 고용 디딤돌과 청년 비상(飛上) 프로그램을 통해 내년부터 2년간 4,000명의 인재를 육성하고 2만 명의 창업교육을 지원하겠다고 한다. LG디스플레이는 2018년까지 올레드(OLEDㆍ유기발광다이오드)를 중심으로 10조 원 이상 투자하기로 했다. 13만 명의 직간접 고용 창출 등 파급효과가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한화그룹은 올 하반기 고용을 상반기의 2배 가까이 확대하는 등 2017년까지 총 1만7,569명을 채용하기로 했다. 앞서 경영권분쟁을 겪은 롯데그룹은 2018년까지 정규직 일자리를 2만4,000개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올해 7월까지 평균 청년실업률이 10.0%로 지난해(9.0%)를 뛰어넘었다. 15∼29세 근로자의 비정규직 비율도 2012년 31.6%에서 올 상반기 33.1%로 높아졌다. 고용의 질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증거다. 청년실업의 확대와 고용의 질 저하는 우리 사회의 성장 잠재력을 갉아먹는 주된 요인이다. 대기업들의 신규 채용 확대가 이 같은 청년실업난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정규직보다 인턴고용이나 협력사 취업지원, 창업지원 등에 무게가 실려있는 탓이다.

하지만 대기업들이 청년실업 문제 해결에 직접 나섰다는 점은 의미가 적지 않다. 관건은 대기업들이 이번 약속을 얼마나 이행하느냐이다. 정부에 등 떠밀려 억지로 내린 결정이라면 정권의 힘이 떨어지거나 교체된 이후에는 흐지부지되기 십상이다. 특히 롯데의 경우 형제간 경영권 다툼에 대한 비난 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즉흥적 약속 아니냐는 의구심이 없지 않다.

정부도 대기업을 몰아치기만 할 게 아니라 기업 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힘써야 한다. 그래야 해외로 나가려는 투자를 붙잡을 수 있고 일자리 확대를 위한 국내 기반을 키울 수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근무조건이나 보수격차를 줄이는 방안 마련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 정치권도 당리당략을 떠나 경제활성화 법안 통과 등을 서둘러 일자리 창출에 동참하기 바란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