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朴 대통령 “일본, 역대 내각 역사인식 계승 공언 행동으로 뒷받침해야”

알림

朴 대통령 “일본, 역대 내각 역사인식 계승 공언 행동으로 뒷받침해야”

입력
2015.08.15 13:14
0 0

朴 대통령 “일본, 역대 내각 역사인식 계승 공언 행동으로 뒷받침해야”

아베 과거사 인식에 아쉬움 표하면서도 관계개선 의지 표명

“역사는 산 증인들의 증언으로 살아 있는 것…위안부 문제 조속히, 합당하게 해결하라”

“북한에게 기회 있다…군사적 긴장완화ㆍ신뢰 구축의 길로 나오라”

북한 지뢰도발 비판하면서도 거듭 대화ㆍ협력 제안

대북 중대 제안 없어… 연내 이산가족 명단 교환 등 ‘작은 통로’ 로 물꼬 트기 제안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0주년 광복절 중앙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0주년 광복절 중앙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광복절 경축사에 담은 북한과 일본을 향한 메시지에서 ‘미래와 협력’에 무게를 실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 대해서는 “역대 내각의 역사인식을 계승한다는 공언을 행동으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4일 전후 70주년 담화에서 밝힌 과거사 인식에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거듭 밝혔다.

박 대통령은 “어제 있었던 아베 총리의 전후 70주년 담화는 1965년 한일 국교정상화 이래 고노 담화, 무라야마 담화 등 역대 일본 내각이 밝혀 온 역사 인식이 한일관계를 지탱해 온 근간이었다는 점에서 우리로서는 아쉬운 부분이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고 평했다. 또 “역사는 가린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살아있는 산 증인들의 증언으로 살아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어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침략과 식민지 지배가 아시아의 여러 나라 국민들에게 많은 손해와 고통을 준 점과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고통을 준 데 대한 사죄와 반성을 근간으로 한 역대 내각의 입장이 앞으로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국제사회에 분명하게 밝힌 점을 주목한다”고 평가했다.

아베 총리가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지는 않았지만 우리 정부가 요구한 ‘과거 내각의 역사인식 계승’ 입장을 외형적으로나마 밝힌 만큼 강경한 쪽으로 치우친 메시지를 내긴 어려웠을 것이다. 박 대통령이 ‘주목한다’는 표현을 쓴 것에는 한일관계 속도조절에 대한 고민이 담겨 있다고 볼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일본 정부는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한다는 공언을 일관되고 성의 있는 행동으로 뒷받침해 이웃나라와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며 “일본이 이웃국가로서 열린 마음으로 동북아 평화를 나눌 수 있는 대열에 나오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일본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조속히, 합당하게 해결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을 비판하고 응징을 경고하면서도 다시 한 번 북한에 손을 내밀었다. ‘전쟁 중에도 대화는 필요하다’는 요지의 압박ㆍ협력 병행 전략을 확인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북한은 최근 DMZ 지뢰 도발로 정전협정과 남북간 불가침 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하고 광복 70주년을 기리는 겨레의 염원을 짓밟았다”며 “정부는 우리 국민의 안위를 위협하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은 도발과 위협으로 체제를 유지하겠다는 미몽에서 깨어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도 박 대통령은 “지금도 북한에게는 기회가 주어져 있다”며 “북한은 민족 분단의 고통을 가중시키는 도발과 핵개발을 즉각 중단하고 군사적 긴장완화와 신뢰구축의 길로 나와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진정한 광복은 민족의 통일을 통해 비로소 완성될 것”이라며 “남과 북은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고 미래를 향해 함께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박유철 광복회장 등 참석자들이 1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0주년 광복절 중앙경축식에서 만세를 부르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박유철 광복회장 등 참석자들이 1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0주년 광복절 중앙경축식에서 만세를 부르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을 향한 파격적 중대 제안은 없었다. 박 대통령은 이산가족 상봉과 자연재해 공동 대응, 보건ㆍ위생ㆍ수자원ㆍ산림관리 문제, 문화ㆍ체육 등 분야에서 남북 교류를 이어갈 것을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민생ㆍ환경ㆍ문화 등‘작은 통로’에서 남북한 대화의 물꼬를 틀 것을 요구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은 지난 70년 눈물과 고통의 세월을 보내고 있는 이산가족의 한을 풀어드리는 일에 성의 있는 자세로 나와야 한다”고 강조하고 “우리는 6만여 명의 남한 이산가족 명단을 북한 측에 일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북한도 이에 동참해 남북 이산가족 명단교환을 연내에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나아가 남북 이산가족들이 금강산 면회소를 이용하여 수시로 만남을 가질 수 있도록, 북한의 협력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광복 70주년을 맞는 역사의 길에서 분단의 역사를 마감하고 평화통일을 이루는 길은 우리 민족이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며 “우리 민족이 다시 하나가 되면, 희망과 기적의 또 다른 역사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한강의 기적’을 넘어, ‘한반도의 기적’을 이뤄낼 수 있다”고 역설했다.

최문선기자 moonsu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