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안창호 발자국 동판, 美 킹 목사 기념관에 헌액

알림

안창호 발자국 동판, 美 킹 목사 기념관에 헌액

입력
2015.08.14 14:36
0 0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시 마틴 루서 킹 목사 기념관에 13일 헌액된 도산 안창호 선생 발자국 동판 옆으로 관람객이 지나가고 있다. 애틀란타=연합뉴스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시 마틴 루서 킹 목사 기념관에 13일 헌액된 도산 안창호 선생 발자국 동판 옆으로 관람객이 지나가고 있다. 애틀란타=연합뉴스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선생의 발자국 동판이 광복 70주년을 앞두고 13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시에 있는 마틴 루서 킹 목사 기념관에 공식으로 헌액됐다.

미국 민권단체 ‘트럼펫 어워즈’ 재단은 2012년 세계 민권 명예의 전당(International Civil Right Walk of Fame) 입회자로 안창호 선생을 선정하고 그 해 1월 흑인 인권 운동가인 킹 목사 역사 유적지에서 안 선생의 발자국을 바닥에 새기는 헌액식을 개최했다. 그러나 재단 측의 사정으로 실제 킹 목사 기념관에 안 선생의 족적 동판 설치가 지연되다가 3년 반이 흐른 이날에서야 비로소 일이 마무리됐다.

재미동포인 안창호 헌액 추진위원회의 이강공 위원장은 “킹 목사 기념관은 미국 연방 정부에서 관리하는 곳으로 이곳에 한국의 얼을 새겨 여한이 없다”고 연합뉴스에 밝혔다. 그는 “발자국 동판에 안 선생의 아호 도산은 한글로, 안창호라는 이름은 영어로 새겼다”며 “한국 사람들도 많이 구경오는 킹 센터에서 한글로 안 선생을 알릴 수 있어 감개무량하다”고 덧붙였다.

발자국 동판 헌액은 이 위원장과 흑인 인권 운동의 대모인 제노나 클레이턴(85)과의 인연에서 비롯됐다. 현지 흑인 사회와 돈독한 유대를 맺은 이 위원장은 동포들이 십시일반 모은 성금과 자신의 사재를 모아 헌액 사업의 열매를 맺었다. 이 위원장은 “안 선생의 족적 동판이 킹 센터뿐만 아니라 내년에 애틀랜타 중심가에 들어설 인권박물관에도 세워진다”고 소개했다.

인권박물관에는 킹 목사의 동지인 엔드루 영 전 유엔주재 미국대사 등 세계 인권운동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20인의 동판이 들어선다.

신지후기자 ho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