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롯데, 급한 불 끄기

알림

롯데, 급한 불 끄기

입력
2015.08.07 04:40
0 0

'日 기업' 정서 해소에 올인

정부 조사에 적극 협조키로

롯데그룹이 정ㆍ관계의 전방위 압박으로 사면초가에 몰리며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그룹 안팎에서는 당장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세청 등 정부 기관의‘칼날’을 피하려면 이른 시일 내 최고 경영진의 재차 사과와 결단을 담은 대대적 경영 개혁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6일 롯데에 따르면 그룹 내부에서는 정부 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일본 기업이라는 오해와 불매운동으로까지 확산되는‘반 롯데 정서’ 해소에 주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최고 경영진이 직접 나서 대국민 사과 메시지를 또다시 내놓는 등 조만간 새로운 대응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롯데그룹 고위 관계자는 “이번 사태에 대한 그룹의 대책은 정부의 각종 조사 등에 적극 협조하는 것”이라며 “일본 기업이라는 오해를 풀기 위해 대국민 홍보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측은 공정위가 요구한 롯데그룹 전체 계열사의 주주 현황, 주식 보유 현황, 임원 현황 등의 자료를 20일까지 제출키로 했다. 또 금감원이 요구한 롯데알미늄·롯데로지스틱스의 2분기 결산보고서와 해당 기업의 최대주주인 일본 L투자회사 정보도 조속히 제출할 예정이다.

롯데는 정부가 순환출자구조 문제를 제도적으로 손대지 않기로 한 점에 대해 안도하는 분위기이다. 롯데 관계자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의지가 강하지만 막대한 주식 매입 비용 등의 문제로 당장 현실화가 어렵다”며 “이번 가족 간의 분란이 해결되면 자연스럽게 지배구조 개선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학만 선임기자 trendno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